트렌드

구글 개발도구, 인터넷 느린 곳엔 DVD로 보내드려요

2014.12.03

구글은 새로운 구글 기술을 배우고 싶어 하는 개발자를 위해 많은 자료를 인터넷에 올려놓는다. 여기엔 소스코드와 기술 소개 동영상, 문서 등이 있다. 그런데 인터넷 접속 환경이 느린 나라에서는 어떻게 할까. 5초 만에 끊기는 유튜브 동영상을 참을성 있게 기다리며 봐야 할까, 아니면 배우는 걸 포기해야 할까? 구글은 12월2일 이러한 개발자를 위해 ‘GDG 개발자 키트’를 공개했다. 개발에 필요한 각종 자료와 동영상 강의를 DVD에 담아, 인터넷 없이도 구글 기술을 접할 수 있게 돕는 셈이다.

GDG_DEV_KIT_01

▲구글 개발자 키트(출처: 구글 블로그)

GDG 개발자 키트는 DVD 4장으로 구성됐다. 일부 키트에는 USB 메모리와 구글 클라우드 자원을 500달러까지 이용할 수 있는 쿠폰도 포함돼 있다. 개발자 키트엔 모바일, 웹, 클라우드를 공부할 수 있는 자원들이 담겨 있다. 2014년 ‘구글 I/O’ 행사에서 발표된 새로운 기술, 구글 개발자가 직접 소개하는 게임 기술,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소개 문서 등이 있다. 유다시티가 제공한 온라인 강의 수업도 포함됐다. 주제는 안드로이드, HTML5 게임, UX, 모바일 웹 등 다양하다. 유다시티는 개방형 온라인 강좌(MOOCs, Massive Open Online Courses)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업체다.

당장 개발할 수 있는 실습도구와 소스코드도 빠뜨리지 않았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안드로이드’ SDK, ‘앱엔진’ SDK이다. 이를 활용하면 바로 강의를 들으며 바로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

GDG 개발자 키트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와 아파치 라이선스를 따른다. 라이선스 조건을 지키면 여러 사람과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다. 다른 사람에게 DVD를 빌려줘도 되고, GDG 개발자 키트 내용을 다른 서버에 복사해도 된다. 구글은 이 모든 자료를 현재 구글 드라이브에 공개해 놓았다.

GDG 개발자 키트 중 2천개는 이미 아프리카, 인도, 방글라데시에 전달됐다. 구글은 인터넷 연결 상태가 안 좋은 지역에서는 누구나 GDG 개발자 키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인프라 환경이 안 좋아도 개발자는 원하는 개발을 할 수 있게 돕기 위해서다. 구글은 저개발 국가에서도 구글 자원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효과를 얻는다.

구글 개발자 키트(DVD) 소개 동영상 보기

j.lee.reporter@gmail.com

오픈소스 기술, 프로그래머의 삶 그리고 에듀테크 분야에 관심이 많습니다. 작은 변화라도 실행하고 노력하려는 사람들을 응원하고, 그러한 분들의 이야기를 더 많이 나누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