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지도 서비스를 알차게 즐기는 9가지 방법

가 +
가 -

날도 춥고 바람도 거센 계절이 왔습니다. 하지만 방 안에만 콕 박혀 있기엔 답답하죠. 이럴 땐 지도를 통해 바깥을 누벼보는 건 어떨까요? 네이버, 다음, 구글 포털 3사가 제공하는 지도를 이용하면 가상 여행을 해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교통수단을 연계한 여정을 미리 짜서 알찬 일정을 보낼 수도 있지요. 예컨대, 이렇게요.

NAVER_CI_Green
땅 속 길안내도 척척, ‘지하상가 실내지도’

을지로 지하상가가 시청역부터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까지 이어진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찬바람 거센 날 하염없이 걷고 싶다면 을지로 지하도를 걸어보세요.

지하라 길을 잃을까 걱정이라고요? 염려마세요. 네이버 지도만 있으면 지하도에서도 길을 찾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2012년 12월부터 지하상가 실내지도를 제공합니다. 을지로 지하상가뿐 아니라 복잡하기로 유명한 코엑스몰과 6개 지하상가가 만나 점포수만 1천곳이 넘는 국내 최대 지하상가인 인천 부평 지하상가 등 전국 유명 대형몰과 지하상가 실내지도를 네이버 지도에서 볼 수 있습니다.

naver underground shop map

지도 속으로 들어간 박물관, ‘뮤지엄뷰’

방학숙제 때문에 박물관에 가야 하는데 날이 너무 춥다고요? 그럼 컴퓨터를 켜고 네이버 지도를 여세요. 네이버 지도만으로 국내 16개 박물관을 다녀올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박물관과 전시관을 파노라마로 촬영해 3D로 구현한 가상 관람 서비스 ‘뮤지엄뷰’를 2011년 11월부터 제공합니다.

주요 전시물은 고해상도(8억픽셀)로 촬영해 웬만한 도감보다 생생하게 볼 수 있습니다. 음성 해설도 지원합니다. 반가사유상 같이 입체적인 전시물은 뒷모습도 돌아볼 수 있습니다.

naver museem view

화장발 벗긴 진짜 실내를 보여줘! ‘펜션 실내뷰’

연말 연초에 워크숍 등으로 펜션을 찾는 분이 적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전에 가본 곳이라면 걱정 없이 떠나겠지만, 전혀 가본 적 없는 곳이라면 웹사이트 사진만 믿고 떠나기엔 불안하죠. 이런 분들을 위해 네이버는 전국 펜션 2500여곳을 3D로 촬영해 펜션 외부 전경과 실내를 보여줍니다. ‘실내뷰’ 서비스입니다.

네이버 지도에서 펜션을 검색한 뒤 집 모양으로 생긴 펜션뷰 단추를 누르면 그곳에 직접 답사를 간 것처럼 펜션 외부와 객실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naver pension view

 

 

DaumKakao_CI

길안내에도 IQ가 다르다, ‘길찾기 경로비교’

다음 지도는 길찾기에 최적화됐습니다. 지난 6월 다음 지도에는 길찾기 경로비교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다음 지도 모바일 앱에서 자동차 길을 찾으면 다음이 제공하는 경로 뿐 아니라 SK플래닛 ‘T맵’, KT ‘올레내비’, 현대엠엔소프트 ‘맵피’ 등 모두 4개 서비스가 알려준 경로를 보여줍니다. 사용자가 입맛대로 시간이 덜 걸리거나 통행료가 저렴한 길을 골라갈 수 있지요.

자판 대신 말로 찾자, ‘음성 검색’

다음은 지난 7월부터 다음 지도 모바일 앱에 음성 검색 기능을 적용했습니다. 자체 개발한 음성 인식엔진 ‘뉴톤’을 이용합니다. 사용자가 ‘합정역에서 강남 가는 길’이라고 자연스럽게 말하면 뉴톤이 알아서 의도를 파악해 길을 검색해줍니다.

대중교통 실시간 현황판, ‘대중교통 길찾기’

다음 지도에서는 기차와 고속·시외버스, 항공, 여객선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이용한 길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시내버스만 타고 전국일주도 가능해지겠죠.

고속버스와 여객석은 운행 시간표와 남은 좌석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표도 다음 지도를 통해 살 수 있습니다.

daum public transport search

밟지는 못 해도 보고 싶소, ‘북한 지도’

한국인은 갈 수 없는 곳, 북한도 다음 지도를 통해서라면 가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 자료를 이용해 북한 전역 항공사진과 정확도 높은 북한 지도를 제공합니다.
daum_nk_map

마을버스는 어디쯤 오고 있을까, ‘실시간 마을버스 정보’

다음 지도에서는 마을버스 운행 정보도 실시간으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올 12월16일부터 서울시내 230여개 마을버스 노선의 실시간 운행정보를 제공합니다. 내년 상반기 안에 경기도 등 13개 주요 지방자치단체 마을버스 정보도 추가할 계획입니다.

다음 지도가 12월16일부터 서울시 마을버스 실시간 운행정보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다음 지도가 12월16일부터 서울시 마을버스 실시간 운행정보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google_logo_flat_750
구글어스 3D

구글 지도도 해외에선 국내 서비스 못지 않게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한국에서는 제 힘을 못 씁니다. 국내 지도나 위치 관련 정보를 국토교통부 장관 허가 없이 해외로 내보낼 수 없다는 규제 때문입니다.

그나마 한국에서도 써볼 수 있는 기능은 구글 ‘3D어스’입니다. 3D어스를 이용하면 종로 등 서울 주요 건물과 지형을 입체로 볼 수 있습니다. 국내 입체 지도는 아직 많이 구현되지 않았지만 뉴욕이나 런던 같은 곳은 더 많이 그려져 있어 실감나게 시내 곳곳을 누벼볼 수 있습니다.

3D어스를 이용하려면 따로 구글어스 앱을 PC에 설치하거나 웹브라우저 플러그인을 깔아야 합니다. 구글어스는 여기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장그래 빌딩'으로 유명해진 서울역 맞은편 서울스퀘어

▲’장그래 빌딩’으로 유명해진 서울역 맞은편 서울스퀘어

네티즌의견(총 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