맵알, 무료 온라인 하둡 강좌 오픈

가 +
가 -

맵알이 1월28일 무료 온라인 교육 플랫폼을 공개했다. 맵알은 이 플랫폼으로 대학생과 실무 관계자에게 하둡 교육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현재 맵알이 공개한 무료 하둡 교육은 3개다. ‘하둡 에센셜’, ‘하둡 운영: 클러스터 관리’, ‘하둡 애플리케이션 개발’이다. ‘하둡 에션셜’은 하둡에 관한 가장 기본적인 지식을 배우는 수업이다. 나머지 수업에선 관리 및 맵리듀스 등 심화 기술을 가르친다. 정덕원 맵알코리아 과장은 “하둡 에션셜은 대학생이나 하둡을 처음 접하는 실무자가 들으면 좋은 수업”이라며 “나머지 두 개 수업은 자바 지식이 있거나 리눅스, 네트워크 등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는 사람이 이해 할 수 있는 수업”이라고 설명했다.

MAPRAcademy_02

▲맵알이 제공하는 하둡 기초 과정(사진:맵알 홈페이지)

이번에 공개되는 모든 수업은 맵알 직원이 직접 강의한다. 수업마다 동영상 강의, 퀴즈, 실습 과정 등을 거친다. 현재 한국어는 지원되지 않고, 영어로만 들을 수 있다. 앞으로 추가로 공개될 수업에선 수료증을 제공하기도 한다. 맵알은 이미 국내에 유료 교육 과정을 개설했으며, 여기서 일정 점수를 넘긴 수강생에게 수료증을 제공하고 있다. 맵알은 온라인 교육 플랫폼으로 수료증 제도를 좀 더 확대할 수 있게 됐다.

맵알은 “이번 분기에 ‘HBase 스키마 디자인 및 데이터 모델링’, ‘HBase 애플리케이션 개발’, ‘아파치 드릴 하둡 데이터 분석’, ‘아파치 하이브 하둡 데이터 분석’ 수업이 추가될 것”이라며 “해당 수업으로 맵알 기술만 배우는 게 아니라 하둡에 대한 전반적인 기술을 배울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맵알 뿐만 아니라 호튼웍스나 클라우데라 등도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정덕원 과장은 “보통 경쟁 업체들은 유료로 수업을 제공한다”라며 “맵알은 오프라인 수업은 유료로 제공하고 온라인 수업은 무료로 제공해 교육 기회를 넓힌 것”이라고 설명했다.

MAPRAcademy_thum

▲맵알은 ‘맵알 아케데미’라는 교육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에 온라인 플랫폼으로 좀 더 확장했다.

김점배 맵알코리아 지사장은 1월28일 보도자료를 통해 “국내 빅데이터 시장은 관심에 비해 활성화되지 않은 편”이라며 “교육 플랫폼으로 하둡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시장이 커질 수 있게 지원할 것”라고 설명했다.

네티즌의견(총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