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구글, 2세대 고성능 크롬북 ‘크롬북픽셀2’ 출시

2015.03.12

구글이 크롬 운영체제(OS)로 동작하는 고성능 크롬북 ‘크롬북픽셀2’를 발표했다. 지난 2013년 2월 첫 번째 ‘크롬북픽셀’이 탄생했으니 2년 만에 등장한 두 번째 제품이다. 미국 현지시각으로 3월12일 <더버지>, <아스테크니카> 등 주요 IT 전문 매체와 <월스트리트저널> 등 언론이 일제히 사용기를 공개했다.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에 12시간 동안 쓸 수 있는 배터리, 고성능 인텔 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된 호화로운 제품이다. 그리고 가격도 호기롭다.

chromebook_4_800

크롬북픽셀2에 탑재된 ‘크롬OS’는 클라우드 OS다. 마치 크롬 웹브라우저를 OS처럼 쓰도록 한 것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자료나 정보는 노트북에 내장된 저장장치에 저장할 수도 있지만, 주로 클라우드 저장 서비스를 활용한다. 크롬OS에서 쓸 수 있는 응용프로그램(앱)도 클라우드 서비스가 필요한 것이 많다. 사실상, 인터넷에 연결돼 있어야 제대로 쓸 수 있는 제품이다. 앱 동작과 자료의 입∙출력이 클라우드에서 이루어지는 만큼 기존 크롬북은 낮은 성능을 내는 부품을 사용했다. 가격을 낮추기 위함이다. 크롬북의 가장 큰 덕목도 싼 가격이다. 하지만 크롬북픽셀2는 기존 크롬북과 딴판인 물건이다.

최고급 프로세서에 ‘USB-C’ 포트까지

크롬북픽셀2에는 2.2GHz로 동작하는 인텔 코어 i5 프로세서가 탑재돼 있다. 내장된 램은 8GB다. 저장장치로 탑재된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용량은 32GB다. 무게는 1.5kg, 화면 크기는 12.9인치. 해상도는 2560×1700이고, 1인치당 픽셀 수는 239(239ppi)개다. 3대2 화면 비율을 적용해 세로로 된 문서를 보기에 더 편하다. 디스플레이를 터치로도 조작할 수 있다는 점도 중요한 특징이다.

인텔의 내장형 그래픽처리장치(GPU) HD5500이 탑재돼 4K 해상도의 영상을 즐기기에도 부족함이 없다. ‘USB 타입C’ 포트도 2개 탑재됐다. 애플이 발표한 새 ‘맥북’에 적용된 것과 같은 것이다. 새 맥북처럼 크롬북픽셀2도 USB 타입C 포트를 활용해 충전하도록 설계됐다. 이밖에 USB3.0 포트와 SD카드 슬롯 등도 포함돼 있어 확장성도 좋다. 802.11ac 표준의 무선인터넷 환경을 지원한다는 점은 기본이다.

chromebook_2_800

USB 타입 C 포트도 적용됐다.

“구입은 아직…”

쓰인 부품만 보면, 애플의 맥북프로나 최고급형 윈도우 랩톱과 견줄만하다. 하지만 쓰는 방식은 다르다. 크롬OS 특성상 크롬 웹브라우저는 크롬북의 시작이자 끝이다. 크롬OS에서 쓸 수 있는 앱은 대부분 클라우드 환경에서 동작한다. 미국은 물론, 인터넷 환경이 상대적으로 쾌적한 국내에서도 크롬북픽셀2의 역할은 제한적일 수 밖에 없다. 방대한 업무용 앱을 확보한 것도 아니고, 엔터테인먼트에 특화된 제품도 아닌 탓이다. 2011년 처음 크롬OS가 등장한 이후 끊임없이 제기된 문제다.

크롬OS를 둘러싼 앱 생태계가 개선되는 중이라는 점은 고무적이다. 원래 크롬OS의 앱은 웹브라우저 창 안에서 동작하지만, 독립적으로 구동하도록 개발 중인 앱이 많다. 또, 온라인 연결이 필수지만, 오프라인 모드로 쓸 수 있는 앱 종류도 늘어나고 있다. 크롬OS가 조금씩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는 뜻이다.

앱의 절대 숫자가 부족하다는 점도 크롬OS의 약점으로 꼽힌다. 구글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안드로이드 생태계를 곁눈질하고 있다. 6초 동영상 공유 앱 ‘바인’이나 클라우드 노트 서비스 ‘에버노트’ 등이 대표적이다.

크롬북픽셀2는 2가지 모델로 나왔다. 하나는 i5 프로세서에 8GB 램, 32GB SSD가 적용된 제품이고, 다른 하나는 i7 프로세서에 16GB램, 64GB SSD가 달려 있는 모델이다. 상대적으로 성능이 낮은 쪽은 999달러, i7 프로세서가 적용된 고급형은 1299달러다. 우리돈으로 각각 112만원, 146만원 정도다.

sideway@bloter.net

기술을 이야기하지만, 사람을 생각합니다. [트위터] @Sideway_s, [페이스북] facebook.com/sideways86, [구글+] gplus.to/sideway [e메일] sideway@blot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