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 코드 검색하려면 ‘소스그래프’

가 +
가 -

오픈소스 코드를 검색하고 싶을 때는 보통 구글, 스택오버플로우, 깃허브 등을 이용한다. 여기에 소스그래프를 추가로 활용해보자. 소스그래프는 웹에 있는 오픈소스 코드를 전문적으로 찾아주는 검색엔진이다. 사용자는 패키지, 함수, 레포지트리별로 세분화해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다. 검색 자체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소스그래프는 코드를 웹에 쉽게 삽입할 수 있는 임베디드 기능도 지원한다. 아래는 소스그래프의 활용 사례다.

클래스 이름이나 함수 이름을 검색 키워드로 입력할 수 있다.
sourcegraph_02-02

sourcegraph_02

▲’new’라는 단어가 들어간 함수를 찾은 결과(사진 : 소스그래프 홈페이지)

전체 코드에서 특정 기능만 수행하는 소스코드를 볼 수 있다.
sourcegraph_04-02

sourcegraph_04

▲AWS SDK 소스코드에서 클라이언트와 관련된 코드가 몇 번째 줄에 있는지 바로 보여준다. (사진 : 소스그래프)

특정 언어로 된 소스코드와 관련 문서를 동시에 볼 수 있다. 소스그래프는 자바, 고, 파이썬, 자바스크립트(베타), 루비(베타), 하스켈(베타)로 된 소스코드를 검색할 수 있다.
sourcegraph_03-02

sourcegraph_03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함수를 찾을 수 있다.(사진 : 소스그래프 홈페이지)

임베디드로 원하는 소스코드를 웹에 삽입할 수 있다.

sourcegraph_06

▲임베디드 코드 예

소스그래프는 기본 검색 도구는 무료로 제공하고, 개인용 저장소를 이용하고픈 사용자에게 추가 요금을 받을 예정이다. 소스그래프 공동설립자들은 빅데이터 분석 스타트업 팰런티어 출신의 개발자 및 연구원이다.

네티즌의견(총 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