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
가 -

‘C+’는 국내외 디지털 문화 콘텐츠 관련 소식을 추려 매주 전해드리는 꼭지입니다. 굵직한 소식부터 작은 이야기까지, 콘텐츠 관련 소식들을 한눈에 보시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컴캐스트-타임워너 합병 무산

미국 최대 케이블 인터넷 망사업자(ISP) 컴캐스트와 미국 종합 미디어 그룹 타임워너 케이블의 합병이 무산됐다. 브라이언 로버츠 컴캐스트 최고경영자(CEO)는 4월24일(현지시간) “정부의 반대에 부딪혀 타임워너 케이블과의 합병을 결렬시키기로 했다”라고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밝혔다.

컴캐스트는 지난 14개월 동안 타임워너 케이블과의 합병을 추진해왔다. 인수 규모는 452억달러였다. 하지만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는 합병에 반대해왔다. 컴캐스트와 타임워너의 합병은 인터넷-케이블 거인 기업을 탄생시켜 독과점 문제를 발생시킨다는 이유에서다. FCC는 컴캐스트와 타임워너의 새 합병 법인은 미국 광대역 인터넷 시장에서 절반이 넘는 57%의 점유율이 될 것이라 내다봤다.

COMCAST

카카오뮤직 3.0 판올림

카카오뮤직에 기업이 들어갈 자리가 생겼다. 다음카카오는 네오위즈인터넷과 공동으로 서비스하는 카카오뮤직의 3.0 버전을 지난 4월21일 공개했다. 이번 판올림은 안드로이드 버전에만 적용됐으며, iOS 앱은 5월 중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카카오뮤직 3.0에는 브랜드 뮤직룸이 새로 생겼다. 일반 이용자가 ‘내뮤직룸’을 통해 친구에게 음악을 공유하거나 뮤지션이 ‘스타뮤직룸’을 통해 팬들과 만나는 것처럼, 기업이나 음반사 등 다양한 업체들도 ‘브랜드 뮤직룸’을 통해 고객과 음악으로 소통할 수 있다. 다음카카오는 “기업해피로봇 레코드, 파스텔 뮤직, 유니버셜 뮤직 등 음반사의 뮤직룸을 시작으로 서울재즈페스티벌, 코스메틱 브랜드 등 브랜드 뮤직룸을 확대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KAKAOMUSIC

페이스북 동영상 일일 조회수, 세 달 새 30억뷰에서 40억뷰로

페이스북의 동영상 재생수가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벤처비트>는 4월22일(현지시간) “마크 주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가 페이스북 동영상의 일일 조회수가 40억뷰를 넘는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는 올 1월과 비교해도 25% 가량이 뛴 수치다. 페이스북은 일일 동영상 조회수를 지난 해 9월에 10억뷰, 올해 1월이 30억뷰라고 밝힌 바 있다.

이 같은 증가세의 요인 가운데는 올 1분기 페이스북의 모바일 시장에서 거둔 성과도 있다. 셰릴 샌드버그 페이스북 최고운영책임자(COO)는 “페이스북 동영상의 75%는 모바일 기기에서 재생된다”라고 밝혔다. 또한 페이스북의 2015년 1분기 실적 발표 결과, 모바일 광고 매출이 전체 광고 매출의 73%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facebook_0_800

다음세대재단, ‘2015 유스보이스 미디어 교육 워크샵’ 진행

청소년 미디어 교육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유익한 워크샵이 열린다. 다음세대재단이 5월7일~5월8일(대전), 5월14일~5월15일(광주), 5월 21일~5월22일(서울) 총 3지역에서 2일(10시간)동안 미디어 교육자 발굴 및 양성 사업인 ‘2015 유스보이스 미디어 교육 워크샵’을 진행한다. ‘유스보이스’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미디어로 표현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다음세대재단의 청소년미디어 사업이다.

다음세대재단은 워크샵을 통해 유스보이스 14년의 미디어 교육 경험을 공유하고, 미디어 교육에 대한 여러 가지 시각과 생각을 나눌 계획이다. 청소년 미디어 교육 경험은 없으나 미디어 창작 활동을 하고 있는 작업자나 미디어 작업 경험은 없으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교육을 하고 있는 교육자라면 유스보이스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 신청할 수 있다. 워크샵 이후에는 미디어 교육자나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이어질 예정이다.

YOU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