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C, 스토리지 통합 관리도구 오픈소스로 공개

가 +
가 -

EMC가 오픈소스 프로젝트 ‘카퍼헤드(CoprHD)’를 5월5일 공개했다.

카퍼헤드는 ‘바이퍼 컨트롤러’의 오픈소스 버전 소프트웨어다. 바이퍼 컨트롤러는 EMC가 출시한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SDS) 자동화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바이퍼 컨트롤러로 서로 다른 스토리지를 통합 관리할 수 있다. 앞으로 카퍼헤드의 상용 제품은 바이퍼 컨트롤러가 된다. EMC는 유지보수 서비스 등을 원하는 고객에게는 기존대로 바이퍼 컨트롤러를 제공할 예정이다.

EMC는 카퍼헤드 전용 깃허브 페이지를 6월 중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깃허브에 소스코드가 전부 공개되기 때문에, 누구나 카퍼헤드를 개발하거나 사용할 수 있다. 카퍼헤드 라이선스는 ‘모질라 퍼블릭 라이선스(MPL) 2.0’을 따른다.

emc_opensource_vipr_03_Info

▲EMC가 공개한 ‘카퍼헤드’ 오픈소스 프로젝트(사진:EMC 블로그)

EMC는 공식 블로그를 통해 “카퍼헤드는 오픈소스에 관한 EMC의 첫 번째 전략”라고 “오픈소스 기술로 고객, 파트너, 개발자, 스토리지 업체 등은 함께 새로운 혁신을 추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최근 EMC는 ‘EMC코드’라는 개발자 커뮤니티를 공개하기도 했다. EMC는 카퍼헤드와 EMC코드를 활용해 오픈소스 커뮤니티에 대한 영향력을 확장할 것으로 보인다.

emc_opensource_vipr_02_emccode

▲EMC는 최근 오픈소스 커뮤니티와의 협력을 늘리고 있다. (사진 : EMC 코드 홈페이지)

EMC는 같은 날 카퍼헤드 외에 무료 버전 ‘스케일IO’도 공개했다. 스케일IO는 서버용 스토리지 영역 네트워크(SAN) 구축 솔루션으로 올해 초 1.31버전까지 출시됐다. EMC는 “상업용으로 사용하는 게 아니라면 고객, 파트너, 개발자 등 누구나 무료 스케일IO를 이용할 수 있다”라며 “별도의 가입절차 없이 바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