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e북] 전자책, 어떻게 살까요?

가 +
가 -

전자책은 앱으로 쉽게 읽을 수 있지만 책을 구입하는 것은 의외로 어렵습니다. 전자책은 대체로 앱 안에서 직접 구입할 수 없고, 각 전자책을 서비스하는 홈페이지에 접속해 구입해야 합니다. PC를 이용한 책 구입이 가장 무난하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의 웹브라우저를 쓸 수도 있습니다.

ipad_mini_books

전자책 구입이 앱에서 직접 이뤄지지 않고 복잡한 방법을 거쳐야 하는 이유는 수수료 때문입니다. 보통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의 앱스토어는 내부에서 일어나는 매출의 30%를 수수료로 물어야 합니다. 이 수수료가 보통 앱에서는 유통 수수료로는 적절하다는 인식이 있지만 앱 내 콘텐츠 결제는 콘텐츠 판매자와 마켓 사이에서 적지 않은 갈등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콘텐츠 공급자 입장에서는 스스로의 사이트에서 운영할 때는 계산되어 있지 않은 수수료이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보통 앱내부결제로 콘텐츠를 따로 사야 하는 음악, 영상, 전자책 서비스는 자체 웹사이트에서 직접 결제하는 방법을 씁니다. 절차는 꽤나 복잡해지지만 사업자 입장에서는 콘텐츠 값이 30%나 오르는 걸 감당하기는 쉽지 않은 것이지요. 결과적으로 구글과 애플만 자체 서점에서 전자책을 직접 팔고 있습니다.

예스24의 전자책 결제 화면입니다. 일반 책을 구입하는 것과 똑같이 책마다 값을 지불하면 됩니다. 대부분의 전자책들이 비슷한 시스템입니다.

예스24의 전자책 결제 화면입니다. 일반 책을 구입하는 것과 똑같이 책마다 값을 지불하면 됩니다. 대부분의 전자책들이 비슷한 시스템입니다.

알라딘이나 예스24, 교보문고처럼 직접 종이책을 판매하는 서점이라면 전자책도 똑같은 방법으로 살 수 있습니다. 장바구니에 담고 여느 쇼핑몰에서 구입하듯 책을 사면 됩니다. 일단 책 구매는 쇼핑 결제와 마찬가지로 윈도우 PC에서 하는 것이 가장 편리하지만, 웹사이트에 따라 모바일 결제가 되는 곳도 있습니다.

이도저도 어렵다면 인증번호만으로 결제할 수 있는 휴대폰 소액 결제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요즘은 간편결제 서비스인 페이나우 등의 결제 수단도 씁니다.

교보문고 샘 월 구독 서비스. 원하는 책을 180일 동안 빌려볼 수 있습니다.

교보문고 샘 월 구독 서비스. 원하는 책을 180일 동안 빌려볼 수 있습니다.

교보문고의 전자책 서비스는 개별 책을 구입하는 것 외에도 월 단위로 구독하는 회원제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한 달에 7천원을 내면 원하는 책 2권을 180일 동안 빌려서 보는 서비스입니다. 요금제에 따라 3권, 7권, 12권 등을 고를 수 있습니다. 한번 읽고 넘어가는 책들은 이렇게 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리디북스는 책을 결제할 때 ‘리디캐시’라는 포인트를 구입하고, 다시 이 포인트로 책을 사도록 하고 있습니다. 다른 서점처럼 신용카드나 휴대폰 소액결제로 개별 도서를 구입할 수 있지만 리디북스는 포인트를 통한 적립금으로 구입하는 쪽으로 유도하고 있습니다. 미리 충전해 놓는 방식이긴 하지만 매달 1~3일에 적립금을 더 쌓아주는 이벤트로 리디캐시를 정착시켰습니다.

리디북스는 리디캐시를 충전해 두었다가 그때그때 책을 구입하는 방식입니다. 충전은 까다롭지만 캐시만 있으면 스마트폰에서도 쉽게 책을 살 수 있습니다.

리디북스는 리디캐시를 충전해 두었다가 그때그때 책을 구입하는 방식입니다. 충전은 까다롭지만 캐시만 있으면 스마트폰에서도 쉽게 책을 살 수 있습니다.

구글플레이 북스는 그냥 구글플레이 서점에서 구입하면 됩니다. 다만 신용카드나 직불카드를 등록해야 합니다. 편의점에서 파는 구글플레이 기프트카드는 앱만 구입할 수 있고 책이나 영화는 안 됩니다.

책을 구입했으면 다시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전자책 앱을 켭니다. 앱마다 조금씩 위치는 다르지만 기본적인 책 다운로드 방법은 다르지 않습니다. 메뉴에서 서비스에 로그인을 하고, 구입 목록을 엽니다. 앱에 따라 구입 목록 버튼을 누르면 로그인을 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입 목록에는 웹브라우저에서 구입한 책들이 동기화됩니다. 각 책을 내려받아 읽으면 됩니다.

ebook

전자책은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대개 5대의 기기에 동시에 내려받아 읽을 수 있습니다. 기기를 변경하면서 5대의 기기를 가득 채우면 안 쓰는 기기를 지우고, 새 기기를 등록하라는 표시가 나오기도 합니다. 안 쓰는 기기를 고르고 대체하면 됩니다. 각 기기끼리는 읽은 페이지가 동기화되기도 하고, 요즘 앱들은 책갈피나 메모, 스크랩 등의 기능도 클라우드로 맞춰줍니다.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