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짤’도 페이스북에서

가 +
가 -

페이스북 뉴스피드가 더 ‘인터랙티브’해진다.

200

페이스북은 움직이는 GIF 파일을 공유하고 볼 수 있는 기능을 더했다고 5월29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른바 ‘움짤’로 불리는 애니메이션 GIF는 파일 하나에 여러 이미지를 프레임처럼 묶어 간단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낸 파일 형식이다.

 

하지만 GIF 파일 자체를 페이스북에 업로드하진 못한다. ‘https://***.gif’ 형태의 링크 형식으로 게시해야 한다. ‘임거’나 ‘gfy캣’, ‘퍼펙트GIF’, ‘giphy’ 등의 웹사이트에 가면 다양한 움직이는 GIF를 찾을 수 있다. 움짤 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뒤 ‘이미지 URL 복사’를 누르면 쉽게 주소를 가져 올 수 있다. 만약 GIF 파일 형태로 업로드하면 자동으로 정적인 이미지로 대체된다.

이번 움직이는 GIF 기능은 페이스북 모바일 앱과 웹, PC 버전 모두에 적용됐다. 단, 페이스북 개인 계정에서만 이용 가능하다. 아직 브랜드 페이스북 페이지는 움직이는 GIF를 지원하지 않는다.

GIF_TEST

△ 움짤에는 재생 아이콘이 그려진 페이스북 동영상 재생 버튼 대신 GIF 문구가 쓰인 버튼이 들어간다.

GIF 파일이 젊은 세대에게 익숙한 소통 도구로 자리잡으며 트위터와 텀블러, 플레인 등 다양한 소셜 미디어들이 GIF를 지원하고 있다. 버즈피드는 지난 2월, 이미지를 조합해 GIF 파일을 만들어주는 앱 ‘고팝’을 개발한 스타트업 고팝을 인수했으며, 훌루는 4월6일(현지시간) GIF 파일 검색엔진 ‘퍼펙트 GIF’를 출시한 바 있다.

한편, <와이어드>는 GIF에 대해 ‘완벽한 인터넷 예술 형태’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순간을 잡아 주지만 움직임이 있으며, 공유하기 쉽다는 이유에서다.

네티즌의견(총 3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