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봉박두' Daum 오픈ID 서비스 미리 보기

가 +
가 -


대형 포털 사이트 다음커뮤니케이션이 1~2주안에 오픈ID 발급 서비스에 들어갈 것 같다. 당초 7월초 시작하려 했는데, 최근 실시된 제한적 본인 확인제 등으로 인해 시기가 좀 늦춰졌다고 한다.

다음 오픈ID 서비스의 가장 큰 특징은 다음 블로그 주소를 그대로 쓸 수 있다는 것이다. 다음에 블로그를 개설한 사용자는  다음 오픈ID 사이트에서 오픈ID를 만들지 않고 기존 블로그 주소를 오픈ID로 활용할 수 있다는 얘기다. 나의 경우 다음 블로그(http://blog.daum.net/paramaunt)가 있으나 이것을 그대로 오픈ID로 쓰면 되는거다.

Daum 오픈ID 서비스의 시작을 조금 늦춥니다(오픈ID 국내 커뮤니티)
Daum 오픈ID 구성 방식에 대해서.. (오픈ID 국내 커뮤니티)

오픈ID 국내 커뮤니티에는 다음 블로그 주소를 오픈ID로 활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미투데이, 스프링노트 등 오픈ID로 접속할 수 있는 사이트들과 오픈ID 를 매개로 뭔가 근사한 매시업을 만들 수 있을 것이란 기대도 언급돼 있다. 

다음에 블로그를 개설한 사람은 250만명 정도란다. 이에 따라 다음의 오픈ID서비스 오픈과 함께 국내 오픈ID 사용자층은 수적으로 크게 늘어나게 됐다.

올초 마이ID넷이 만들어지면서 오픈ID에 관심을 갖게 됐는데, 어느새 오픈ID를 지원하는 사이트들이 부쩍 늘었다. 이글루스 블로그 주소도 오픈ID로 쓸 수 있게 됐다는 내용도 눈에 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