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써보니] ‘카톡’ 명당에 들어온 포털, ‘채널’

2015.06.23

다음카카오가 새로운 모바일 콘텐츠 허브(Hub) ‘채널’의 사전체험을 6월23일 시작했다.

kakao_ch_MA

‘채널’은 카카오톡 안에서도 노른자위를 차지했다. 기존 ‘채팅’ 탭과 ‘더 보기’ 탭 사이에 ‘친구 찾기’ 기능이 있었던 세 번째 탭에 자리 잡았다. 기존의 ‘친구 찾기’ 기능은 첫 번째 탭인 ‘친구’ 탭 쪽으로 흡수된다.

채널은 포털 다음을 카카오톡 안으로 가져다 놓은 듯했다. 채널에는 포털 다음에 있는 뉴스, 동영상등 다양한 콘텐츠와 검색 기능이 모두 들어가 있다. 다음카카오가 ‘채널’을 통해 사용자가 ‘카카오톡’ 앱 안으로 한 번 들어오면 다른 앱이나 웹브라우저로 갈 필요 없이 시간을 보내게 하고 싶어 한다는 인상을 받았다.

현재 테스트 기간으로 계속해서 섹션은 바뀌고 있지만 ‘뉴스’와 ‘카드뉴스’와 ‘피식잼과 꿀잼’, ‘오늘의 웹툰’, 일상공감 짧툰‘, ’영화 매거진’, ‘라이프 스타일’, ‘동영상’, ’패션·뷰티‘, ’자동차·테크’, ‘오늘의 스포츠’ 등 다음카카오의 거의 모든 콘텐츠가 섹션별로 나뉘어 나열돼 있다. 마지막 섹션은 ‘OOO님, 이건 어때요?’ 맞춤형 추천 콘텐츠다.

△ 다음카카오의 다양한 콘텐츠를 볼 수 있다.

△ 다음카카오의 거의 모든 콘텐츠가 다 들어왔습니다.

△ 검색

△ 채널 최상단에 카카오 검색창이 있습니다. 다음 모바일 검색 점유율이 올라갈까요?

채널 최상단에 위치한 ‘카카오 검색창‘은 다음 검색과 연동돼 모바일 다음 검색 결과값을 보여준다. 또한 동영상을 재생하면 바로 ’카카오TV’로 넘어가게 해두었고, 웹소설을 누르면 ‘카카오페이지’로 넘어가는데 모두 카카오톡 앱 내 새 창에서 다 볼 수 있다. 모든 콘텐츠에는 카카오톡과 카카오스토리로의 공유 버튼도 달아 놓았다.

△ '채널' 내 뉴스도 있습니다. 역시 카카오톡 앱 안에서 소비할 수 있습니다.

△ ‘채널’ 내 뉴스도 있습니다. 역시 카카오톡 앱 안에서 소비할 수 있습니다.

△ 동영상은 이미지 위에 ‘▶’ 단추가 있다. 클릭하면 카카오TV로 넘어간다.

△ 동영상은 이미지 위에 ‘▶’ 단추가 있습니다. 클릭하면 카카오TV로 넘어갑니다.

다음카카오는 오는 29일까지 사전체험을 진행한 후 30일 카카오톡 ‘채널’과 ‘샵(#)검색’을 공식으로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샵(#) 검색은 별도 앱이나 웹 브라우저로의 전환 없이 카카오톡 채팅방 안에서 즉시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다. 공개된 티저에 따르면 카카오톡 대화창 안에 키워드 검색이 가능한 샵(#) 버튼이 생긴다.

동영상은 모바일에서 보기 편하도록  세로형으로 제작했습니다. 모바일 사용자분들은 페이스북에서 시청하면 더 또렷이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 프리뷰 동영상 페이스북에서 보기 

hyeming@bloter.net

기술을 아는 기자, 언론을 아는 기술자가 되고 싶습니다. e메일 : hyeming@blot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