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전력량으로 3년 쓰자”…’그린 터치’ 컨소시엄 출범

가 +
가 -

통신업계 녹색 혁명을 위한 해법이 마련된다. 통신 네트워크를 하루 운용하는데 드는 전력량으로 3년간 운영이 가능하게 만들자는 것이다. 에너지 효율성 1천배 향상이 가져오는 구체적인 절감 효과다. 상당히 파격적인 제안을 놓고 전세계 관련 업계와 정부, 비정부 기관이 머리를 맞대자는 것이다.

전세계 통신사업자와 연구기관, 학계연구소와 정부와 비영리 기관 15곳이 참여, 전세계가 보다 지속 가능한 통신 미래를 향해 한 걸음 내딛는 글로벌 컨소시엄 ‘그린 터치(Green Touch)’가 출범됐다. 알카텔-루슨트 산하 연구와 개발(R&D) 기관인 벨연구소가 주축이 된 이번 컨소시엄은 통신 네트워크의 에너지 효율성을 현재보다 1천배 이상 향상시키는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한다. 국내에서는 삼성전자종합기술원이 참여한다.

기업, 학계, 정부 산하 연구소 리더들로 구성된 그린 터치 컨소시엄은 향후 수십 년 간 통신 네트워크의 핵심 이슈가 될 에너지 효율성에 대한 근본적이면서 새로운 접근법을 개발하고 전파할 계획이다. 출범식을 계기로 그린 터치는 이러한 뜻깊은 노력에 더 많은 정보통신기술 분야 관련업체와 기관들이 동참할 수 있도록 공개 초청장을 발송했다.

geerittenhouse1012 그린 터치 컨소시엄의 책임자이자 벨 연구소 리서치 부문 부사장인 지 리튼하우스(Gee Rittenhouse)는  “앞으로 10년간 수십억의 인구가 공중망과 사설망을 통해 영상, 이미지, 정보를 업로드, 공유하면서 새롭고 다양한 방식으로 커뮤니케이션하게 될 것”이라고 밝히고 “다른 업계에서도 자체 탄소배출량을 줄이려 네트워크를 사용하게 되면서 정보통신기술(ICT) 사용이 늘고, 이에 모두 함께 강조해야 하는 ICT 에너지 소비도 급증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이번 컨소시엄에서는 세계적 전문가와 혁신 기술을 동원해 ICT 탄소배출량 감소를 위한 기술의 점진적 개선 그 이상의 방법을 모색하고 필요한 돌파구를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린 터치 컨소시엄의 에너지 효율 1000배 향상 목표는 현재 정보통신기술(ICT)망이 1만배 이상의 에너지 효율 증진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는 벨 연구소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한 것이다. ICT 네트워크의 기본 구성 요소들과 기술(광학, 무선, 전자, 라우팅, 아키텍처)에 대한 근본적인 분석 및 물리적 한계에 대해 벨 연구소가 섀논의 법칙(* 통신 채널의 유용한 용량 예측에 사용되는 공식)과 같은 공식을 적용한 연구를 통해 도출한 것이다.

버넌 터너(Vernon Turner) IDC 부사장 겸 엔터프라이즈 컴퓨팅, 네트워크, 소비자, 통신, 환경 분야 담당 제너럴 매니저는 “광대역 사용 증대로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에너지 소모량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데, 이에 대처하고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이번 컨소시엄의 특징은 방대한 규모이면서도 엄격한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정량적 목표를 갖고 있다는 점이다. 글로벌 규모와 다차원적 접근법을 통해 신기술에 대한 근본적 재고와 개발을 가속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린터치는 5년 이내에 이러한 개선 효과 실현에 요구되는 핵심 요소 시연과 레퍼런스 네트워크 아키텍처를 제공할 계획이며, 이는 신기술 및 새로운 산업 분야 창출 잠재력도 갖고 있다. 2월로 예정돼 있는 컨소시엄의 첫 회의에서는 5개년 계획과 성과물 예측, 주요 구성원들의 역할과 책임을 정하게 된다.

컨소시엄 참여에 관심있는 기업들은 www.greentouch.org를 참고하면 된다.

참여업체 리스트

  • 업계 연구소: 벨 연구소, 삼성전자종합기술원(SAIT), 프리스케일 세미컨덕터
  • 통신사업자 : AT&T, 차이나모바일, 포르투갈텔레콤, 스위스콤, 텔레포니카
  • 학계 연구소: MIT 공과대학 전자 연구소(RLE), 스탠포드 대학 무선시스템 연구소(WSL), 멜버른 대학의 광대역구현사회 연구소(IBES)
  • 정부 및 비영리 연구 기관: CEA-LETI 적용 마이크로전자 연구소(프랑스 그레노블), 대학간 마이크로전자공학 센터(벨기에 루뱅), 컴퓨터 공학 및 제어 분야 프랑스 국립 연구소(INRIA), FPCM 재단 (포르투갈)
[youtube VkymxXA2Pe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