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앱 다운로드하세요” 팝업창 구글서 걷어낸다

2015.07.28

모바일웹에서 정보를 검색한다.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정보보다 나를 먼저 반겨주는 것이 있다. “앱을 다운로드하세요.” 앱 설치를 권유하는 팝업창이다. 구글이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팝업창 제거에 팔을 걷어붙였다.

google_2

△왼쪽의 앱 설치 권유 팝업은 검색 결과를 완전히 가려버린다. 오른쪽은 광고가 부분적으로 노출된다. (출처 : 구글 모바일 가이드)

<매셔블>은 7월27일(현지시각) “구글이 앱 설치를 권유하는 팝업을 없앤다”라고 보도했다. 구글은 공식 블로그에서 “광고가 사용자에게 불편을 초래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결정을 내렸다”라고 말했다.

더 읽어보세요!

구글은 구글플러스 모바일웹을 통해 ‘앱 설치 권유 팝업이 사이트 방문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했다. 분석 결과 9%의 방문자만 앱 다운로드 링크를 눌렀다. 이 수치는 단순히 다운로드 링크를 누른 수이기 때문에 실제 앱을 설치한 방문자 수와는 차이가 있다. 반면 방문자의 69%는 앱 설치는커녕 해당 페이지에서 완전히 나가버렸다.

지난해 7월, 구글은 전면 팝업에서 부분 광고로 앱 홍보 방식을 변경했다. 그러자 모바일웹 활성사용자 수가 17% 증가했다. 예상과 달리 앱 다운로드 횟수는 거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구글은 앱 배너광고를 완전히 제거하기로 결정했다. 배너 제거는 순차적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구글은 “우리의 결정으로 다른 모바일 웹사이트도 앱 광고를 다시 생각해보길 바란다”라며 동참을 유도했다.

thoughtof4am@bloter.net

여긴 어디, 나는 누구? 기계치를 넘어서 기계를 잘 부수는 기계 파괴자가 블로터에서 일하게 되었습니다. 글에 사람과 삶을 담고 싶습니다. thoughtof4am@blot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