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iOS9’ 베타5 공개…새 아이폰 출시일 엿보이네

2015.08.07

‘iOS9’의 5번째 개발자 베타버전이 공개됐다. 애플의 iOS 베타버전 주기는 보통 매 2주마다 월요일에 발표됐는데 iOS9는 거의 15일 간격으로 나왔다. 5번째 개발자 버전도 15일이 걸렸다. 뭔가 변화가 생긴 걸까.

5번째 개발자 베타버전은 3번째 퍼블릭 베타와 같은 버전이다. 애플은 iOS9가 안정을 찾은 개발자 베타3버전부터 일반인들에 퍼블릭 베타 형태로 이를 배포했다. 빌드 번호가 같고 모든 기능이 그대로 적용된다. 다만 목적은 완전히 다르다. 개발자 버전은 개발자들이 새 운영체제에 앱을 최적화해 실제 출시일에 혼선이 없도록 하라는 것이고, 퍼블릭 베타는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받겠다는 것이다. 그래서 퍼블릭 베타에는 ‘feedback’ 앱이 따로 있다.

ios9beta5

베타5는 이용자 입장에서 크게 달라진 점은 없다. 새로운 기능이 추가됐다거나 큰 변화가 생긴 것도 없다. 개발자 리포트에는 사소한 버그들이 주로 보고됐다. 이제 슬슬 완성 단계에 접어들었다는 이야기다. 멀티태스킹 앱 전환 화면이 훨씬 부드러워졌고, 아이패드 화면 오른쪽에서 안으로 쓸어넘기는 제스처가 ‘앞으로 가기’와 ‘화면 분할’간에 충돌이 생기던 것도 해결됐다.

더 읽어보세요!

별다른 일이 없다면 2주 뒤에 개발자들에게 정식버전 격인 GM(Gold Master) 버전이 배포될 것이다. 하지만 이 GM 버전이 퍼블릭 베타 이용자들에게 함께 뿌려질지는 알 수 없다. 사실상 정식버전과 같은 빌드이기 때문에 퍼블릭 베타 이용자들에게는 정식버전 배포일자에 업데이트될 수도 있다.

그럼 iOS9의 정식버전은 언제 나올까. 재미 삼아 날짜를 몇 개 짚어보자. iOS9의 정식 배포는 미국 시간으로 9월16일이나 17일 정도가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의외로 아직 차세대 아이폰에 대한 정보는 조용하다. ‘아이폰6S’가 될 지 모르는 새 단말기는 9월8일에 발표되고, 18일부터 미국을 비롯한 1차 판매 국가에서 판매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아직 확실한 정보나 루머가 나온 건 아니다. 애플은 최근 몇 년 동안 9월 둘째 주 화요일에 아이폰을 발표했다. 지난해 ‘아이폰6’는 9월9일, 2013년 ‘아이폰5S’는 9월10일이다. 올해도 같은 패턴이라면 9월8일이 새 아이폰의 발표일이 될 것이다. 발표일이 이 날짜가 맞다면 자연스럽게 그 다음주 금요일이 미국을 비롯한 1차 판매국가에 아이폰이 팔리기 시작하고, 그보다 1~2일 앞서 iOS9가 배포된다. 아직은 추측에 불과하고, 정확한 출시일에 대한 윤곽은 8월말쯤부터 확인될 것이다.

allove@bloter.net

프리랜서 IT 컬럼니스트, 기술과 사람이 더 가까워질 수 있는 이야기를 담고 싶습니다. e메일 work.hs.choi@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