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 기부 가장한 사기 ‘주의’

가 +
가 -

최근 지진으로 큰 피해를 입은 아이티를 돕기 위한 전세계적인 구호품 및 기금 모금 활동이 온라인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분위기에 편승한 사기 메일과 가짜 기부사이트가 등장해 누리꾼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시만텍 보안 연구소는 18일 아이티 기부를 가장한 온라인 사기 메일과 가짜 사이트 유형을 보고하고, 온라인으로 기부할 때에는 사기가 아닌지 잘 확인하라고 주의를 당부했다.

시만텍에 따르면, 온라인 사기범들은 스팸 메일로 ‘아이티의 어린이들을 도웁시다. 기부해주세요(Help the children in Haiti, Donate now)’라는 메시지를 발송하거나 공식기관을 가장해(Haiti Disaster Response Agency) 재해복구에 자금이 급히 필요하다는 유형의 메시지를 발송한다. 가짜 기부금 계좌정보나 기부 사이트를 제작해 전세계 누리꾼들의 온정의 손길을 가로채고 있는 것이다.

100118_Haiti사례 1. 가짜 기부금 계좌정보를 포함한 스팸 메일

심지어 검색엔진에 가짜사이트를 등록시켜 아이티 참사에 기부하고자 하는 선의의 인터넷 사용자를 악성코드가 포함된 악의적인 웹사이트로 유도하기도 한다.

100118_Haiti2 사례 2. 검색엔진에 등록된 가짜 기부 사이트

시만텍은 이 같은 사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일방적으로 송부된 전자메일에 포함된 링크는 직접 클릭하지 말고 발신처나 단체의 합법성을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다른 사기 범죄의 피해 원인이 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잘 알지 못하는 메일에는 개인정보와 금융관련정보를 제공하지 않도록 다시 한 번 주의를 촉구했다.

아이티 지진 관련 주요 공식 기부 사이트

월드비전 / 컴패션

세이브더칠드런 / 굿네이버스

유니세프 / 싸이월드 도토리 후원

네이버 해피빈 기부

[관련기사]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