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사각형의 꿈’ 접은 인스타그램

가 +
가 -

인스타그램은 출시된 이후 지금까지 정방향 비율 콘텐츠를 고집해왔다. 하지만 이제 가로·세로 방향 사진과 동영상을 모두 지원한다. 인스타그램은 이같은 변화를 반영한 iOS와 안드로이드용 앱을 8월 27일(현지시각) 업데이트했다.

insta6

세로형 사진은 피드에 이렇게 보인다

instasize

인스타사이즈로 업로드하면 양 옆에 흰색 줄이 생겼었다

인스타그램에 업로드되는 사진과 동영상 5개 중 1개는 정방향이 아니었다. 기존 인스타그램 정방향 형식에 맞게 올리면, 친구들과 찍은 사진에서 친구 몇몇이 잘려나가기도 했다. 멋진 풍경 사진을 찍어도, 원래 느낌 그대로 인스타그램에서 표현할 수 없었다.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로 원하는 비율의 사진을 올리면 원본 그대로 피드에 표시된다. 기존에는 가로, 세로 비율의 사진을 잘리지 않게 올리려면, 인스타사이즈 같은 다른 앱을 이용해야 했다. 그 때문에 업로드된 사진 옆에 흰색, 검정색 선이 붙어 보이기도 했다.

insta5

프로필 사진 모음에는 모두 정방형으로 보인다

하지만 프로필 사진 모음에는 원본이 아닌 정방향으로 표시된다. 인스타그램 공식 블로그는 “정방향 형식은 우리의 정체성”이라며 사진 모음을 보여줄 때 정방향을 사용한 이유를 설명했다.

이번 업데이트로 인스타그램은 사진·영상 SNS로서의 영역을 넓히게 됐다. 인스타그램 공개 계정의 모든 사진은 구글 등 웹에서 검색할 수 있다. 이번 업데이트로 다양한 비율의 사진이 인스타그램으로 유통되면 사진 플랫폼으로서 인스타그램의 입지는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