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덱스·맥길대, 사회 변화 꿈꾸는 이들을 위한 온라인 강좌 개설

가 +
가 -

“이 수업으로 ‘우리’가 할 수 있는 생각해보세요.”

온라인 공개강좌(Massive Open Online Course, MOOC) 기업 에덱스 캐나다 맥길대학교가 팀 학습 위주의 온라인 강의를 개설했다. 강좌 이름은 ‘사회 변화를 위한 소셜러닝(Social Learning for Social Impact)’이다. 두 단체는 이 수업을 ‘그룹을 위한 MOOC(GROOC)’이라고 소개했다.

grooc_01

▲캐나다 맥길대학교와 에덱스가 손을 잡고 ‘GROOC’수업을 개설했다(사진:유튜브)

MOOC 업체들은 이미 ‘소셜러닝’이라는 개념을 온라인 강의에 도입하고 있다. 주로 게시판이나 댓글창을 만들어 수강생끼리 소통하도록 돕고 있다. ‘사회 변화를 위한 소셜러닝’ 강좌는 그것보다 조금 더 진화했다. 에덱스는 ‘사회 변화를 위한 소셜러닝’ 수업을 듣는 수강생들 중 같은 관심사를 갖거나 같은 주제를 공부하는 사람들을 직접 연결시켜줄 예정이다. 팀으로 구성된 수강생들은 같이 수업을 들으며 사회를 변화시킬 방법에 대해 토론해야 한다. 또한 개인이 할 수 있는 일보다 여러 사람이 동참해서 얻을 수 있는 해결책을 연구할 예정이다. 교수진과 조교 등은 수업 중간에 직접 피드백을 줄 계획이다.

더 읽어보세요!

‘사회 변화를 위한 소셜러닝’ 수업은 토론강의뿐만 아니라 이론 강의도 제공한다. 맥길 대학교수들이 이론 강의를 맡을 예정이다. 여기에는 경영전략 이론가로 알려진 헨리 민츠버그 맥길대 교수도 참여한다. 유명한 사회운동가의 인터뷰를 살펴보는 시간도 있다. 에덱스와 맥길대학교는 “무하마드 유누스 그라민은행 설립자, 낸시 님탄 캐나다 퀘백 사회적경제 네트워크 샹티에 대표, 마샬 간츠 하버드대 정치학 교수 등의 20여개 넘는 인터뷰 영상을 직접 보여줄 예정”라고 설명했다.

헨리 민츠버그 맥길대 교수는 8월31일 보도자료를 통해 “전세계에는 사회운동을 이끌고 있는 수백만명의 사람이 있다”라며 “이번 수업이 사회 변화를 이끄는 사람들을 더 많이 모을 수 있을 것”라고 기대했다.

‘사회 변화를 위한 소셜러닝’ 수업은 9월16일부터 시작되고, 총 11주간 진행된다. 강의는 무료이며 영어로 진행된다. 수업은 누구나 들을 수 있으며 에덱스 웹사이트에서 수업을 신청할 수 있다. 에덱스와 맥길대학교는 “이미 125개 나라에 있는 다양한 수강생이 해당 강좌를 등록했다”라고 설명했다.

강의 소개 동영상 바로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