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웹서비스와 게임 개발이 만나면

가 +
가 -

최근 퍼블릭 클라우드 기업들은 데이터 관련 기술을 분주하게 내놓고 있다. 주로 가격과 인프라 설치 과정이 유연하다는 장점을 내세워 DB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실제로 연례 컨퍼런스마다 새로운 DB 서비스가 발표되고 있으며, 데이터 분석, 저장, 처리와 관련한 기능들도 매달 업데이트되고 있다. 또한 사물인터넷(IoT)과 모바일 기술의 발달로 데이터가 늘어나 자연스레 DB기술에 대한 요구사항도 많아지고 있다.

아마존웹서비스(AWS)도 DB 서비스를 꾸준히 내놓고 있다. 여기에는 RDS, 레드시프트, 엘라스틱캐쉬, 다이나모DB, 아로라 등이 있다. 9월2일 열린 ‘게이밍 온 AWS’ 컨퍼런스에서는 DB 서비스가 게임 개발 환경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사례가 발표됐다.

아로라’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엔진이다. 2014년 AWS 연례행사인 ‘리인벤트’에서 처음 공개됐다. 당시 첫 기자현장에서는 ‘아로라’에 관해 상당히 많은 질문이 쏟아지기도 했다. 일반 참가자들도 새로 공개된 기술 중에 아로라가 인상적이라는 평도 많았다. 아로라는 프리뷰버전을 거쳐 2015년 7월27일부터 공식버전이 출시됐다. 아로라는 마이SQL 5.6과 호환되도록 설계됐다. 따라서 기존에 마이SQL을 이용한 경우 코드와 애플리케이션, 드라이버, 도구를 대부분 변경하지 않고 아로라를 쉽게 사용할 수 있다.

개발자는 게임 서버를 구축할 때 높은 성능과 저렴한 비용 중 어느 것이 중요한지 저울질 해야할 때가 있다. 고성능을 추구하며 비용이 높아질 수 있고, 저렴한 비용을 추구하면 성능에 대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AWS 관계자는 “성능과 비용 문제를 동시해 해결하고 싶을 때 아로라를 이용할 수 있다”라며 “기존 마이SQL보다 성능은 5배로 높고 비용은 10분의 1로 줄였다”라고 설명했다.

AWS_Game_2015_01

▲게임 개발환경에서 DB구조(사진:게이밍온AWS 2015)

AWS_Game_2015_05

▲게임 개발환경에서 요구되는 DB조건(사진:게이밍온AWS 2015)

AWS는 아로라의 성능과 가용성을 높이기 위해 여러가지 기술을 지원하고 있다. 예를 들어 기존 마이SQL은 리플레카(복제본)을 최대 5개 만들 수 있는 데 반해 아로라에서는 최대 15개를 만들 수 있다. AWS 관계자는 게이밍온 AWS 행사에서 “AWS 복제본 지연 시간을 10밀리초 이하로 낮췄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아로라에서는 사용량에 스토리지가 따라 자동으로 증가되기도 하고, ‘AWS KMS‘를 지원해 키 관리 암호화 기술을 이용할 수 있다.

AWS_Game_2015_06

▲아로라 특징(사진 : 게이밍온AWS 2015)

더 읽어보세요!

아로라를 이용하는 고객은 대략 넷으로 구분된다. 먼저 기존 인프라 없이 처음부터 아로라를 이용하는 고객이다. 이러한 고객은 AWS에서 RDS를 실행하고 아로라 엔진을 선택해 이용하면 된다. 두 번째는 마이SQL에서 아로라로 이전하는 고객이다. 이러한 고객은 ‘마이SQL덤프’나 ‘마이SQL임포트’ 관련 유틸리티를 이용해 마이SQL을 이전할 수 있다. 세 번째로 ‘AWS RDS 마이SQL’를 아로라로 옮기는 고객이 있다. 이 경우엔 RDS에서 스냅샷을 만들어 아로라로 옮기면 된다. 단, RDS 마이SQL 버전이 5.6이 아닌 경우, 버전을 먼저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포스트그래스SQL, MS SQL, 오라클같은 타 DB엔진을 이용하는 고객이 있다. 이 경우는 ‘RDS 마이그레이션 도구’를 이용해 아로라로 옮길 수 있다. RDS 마이그레이션 도구는 별도로 구성해야 한다.

다이나모DB는 2012년에 출시된 관리형 NoSQL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다. 문서 데이터 구조와 키 값 데이터 구조를 지원하고 있다. 조인쿼리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 개발자라면 다이나모DB같은 NoSQL을 활용할 수 있다. AWS는 관계자는 게이밍온 AWS 행사에서 “빠른 응답속도를 원하거나 대용량 DB로 확장할 때 다이나모 DB가 유용하다”라며 “쿼리 검색을 강화할 때는 ‘클라우드와치’나 ‘엘라스틱서치’를 결합해 복잡한 쿼리를 구현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AWS_Game_2015_03

▲게임 개발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DB 종류(사진:게이밍온AWS 2015)

최근 다이나모DB에는 ‘다이나모DB 스트림’라는 기능이 추가됐다. 다이나모DB 스트림은 시간순으로 데이터를 저장해준다. 따라서 최신 항목을 조회할 수 있으며 실시간 이벤트를 처리하거나 트렌드를 분석할 때 활용되기도 한다.

AWS_Game_2015_04

▲다이나모DB스트림즈 구조(사진:게이밍온AWS 2015)

AWS_Game_2015_08

▲다이나모DB 스트림즈 활용예(사진:게이밍온AWS 2015)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