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Citation Style Language

과학저널 공유 돕는 웹 저작도구 ‘렌즈라이터’

가 +
가 -

논문공유 업체 e라이프와 소프트웨어업체 서브스탠스가 과학자들을 위한 웹 저작도구 ‘렌즈 라이터’를 개발해 공개했다.

e라이프는 오픈액세스 가치를 따르며 유전학, 생물학 등과 관련된 논문을 공유하고 발표하는 저널이다. e라이프에서 발행되는 자료들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저작자표시(CC BY) 4.0’을 따른다. 서브스탠스는 웹에서 문서를 편집하고 공개할 수 있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서브스탠스 라이브러리’를 개발하고 있다.

렌즈 라이터는 과학 논문을 쉽게 저작할 수 있게 도와준다. 사용자는 오른쪽에 구분해 둔 목차를 클릭해서 긴 분량의 문서에서 원하는 위치를 쉽게 찾을 수 있다. 그림, 표, 주석을 보다 쉽게 삽입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Lens_Writer_01

▲렌즈 라이터 데모페이지. 목록을 클릭하면 원하는 위치에 바로 접근할 수 있다(사진:서브스텐스 미디엄)

Lens_Writer_02

▲렌즈 라이터 데모페이지. 표를 쉽게 삽입할 수 있다(사진:서브스텐스 미디엄)

렌즈 라이터는 참고문헌 자료를 검색하고 검증해주는 ‘크로스레프’라는 서비스와 연동돼 있다. 논문 작성자는 이 기능을 이용해 보다 쉽게 참고문헌을 인용하고 삽입할 수 있다. 인용구문 처리하는 기술에는 오픈XML언어 ‘CSL(Citation Style Language)’과 사이트프록JS가 활용됐다. 렌즈 라이터로 발행한 논문은 웹 페이지에 쉽게 게시할 수 있고 PDF으로 저장할 수 있다. XML이나 JSON 파일로도 추출할 수 있다.

Lens_Writer_03

▲렌즈 라이터 데모페이지. 참고한 사진 출처를 쉽게 접근할 수 있다(사진:서브스텐스 미디엄)

Lens_Writer_04

▲렌즈 라이터 데모페이지. 참고목록 관리 서비스 ‘크로스레프’와 연동됐다(사진:서브스텐스 미디엄)

Lens_Writer_05

▲렌즈 라이터 데모페이지. 참고문헌에 문서와 링크를 쉽게 추가할 수 있다(사진:서브스텐스 미디엄)

더 읽어보세요!

마이클 아우프라이터 서브스탠스 설립자는 지난주 미디엄을 통해 “렌즈 라이터는 공유 콘텐츠에 관심있는 과학자와 편집자를 위해 만든 기술”이라며 “렌즈 라이터 프로젝트는 이제 막 시작했지만 서브스텐스 핵심 기술들은 이미 5년 이상 투자된만큼 충분히 성숙됐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렌즈 라이터는 아직 완제품으로 개발된 것이 아니다”라며 “대신 소스코드를 활용해 누구나 내부 편집 시스템에 통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렌즈라이터의 소스코드는 깃허브에 공개됐으며,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네티즌의견(총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