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스포카, ‘스포카 한 산스’ 글꼴 무료 배포

가 +
가 -

스포카가 오는 한글날을 기념해 자체 개발한 글꼴 ‘스포카 한 산스(Spoqa Han Sans)’를 출시·배포한다고 10월8일 밝혔다.

스포카 한 산스는 구글과 어도비가 합작 개발한 ‘본고딕’ 글꼴을 수정해 개발됐다. 본고딕에 포함된 영문, 숫자, 특수문자의 60자 안팎을 수정했다. 스포카는 보도자료를 통해 “총 기획부터 배포 단계까지 6개월 기간이 걸렸다”라며 “사람들이 일반 서체를 사용하면서 느끼는 불편들을 보완했다”라고 설명했다. 보통 하나의 서체에서 여러 나라 언어는 통일된 느낌이 적은데 스포카 한 산스는 한국어, 일본어, 영어, 숫자들이 서로 잘 어울릴 수 있도록 집중했다.

스포카 한 산스는 각 글자의 굵기별 용량을 기존 16MB에서 441KB로 최소화해 웹 환경에서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기존 모든 글자를 대응했던 1만1172자에서 한글꼴 완성형의 최소 단위인 2350자로 줄였다.

spoqa_han_sans_02

▲스포카 한 산스 글꼴 특징(사진 : 스포카 한 산스 홈페이지)

spoqa_han_sans_03

▲스포카 한 산스 웹 폰트로 사용하는 법(사진 : 스포카 한 산스 홈페이지)

손성훈 스포카 공동대표는 “이번 서체 배포로 인해 서비스 가치 향상과 함께 다른 회사의 디자이너, 개발자들의 작업 환경에도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추가 개발을 통해 서체의 완성도를 높여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스포카 한 산스는 스포카 서체 소개 웹사이트에서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다. 라이선스는 ‘오픈 폰트 라이선스’를 따른다.

스포카는 매장 마케팅 솔루션 기업으로 ‘도도포인트’를 주력 서비스로 내놓고 있다.

네티즌의견(총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