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알짜 e강의만 모아 볼까…OSS 대학

가 +
가 -

쓸만한 무료 온라인 공개 강좌((Massive Open Online Course, MOOC) 수업을 한데 모은 서비스가 등장했다. 지난주 개설된 오픈소스 소사이어티(Open Source Society, OSS) 대학이다.

OSS_University_03

OSS 대학은 실제 물리적인 대학은 아니다. MOOC 수업을 선별해 해놓은 서비스다. 코세라, 구글, 에덱스, MIT 오픈코스웨어 자료들이 링크돼 있다. 단순히 모든 무료 강의를 정렬한 게 아니다. 고심해서 과목마다 어울리는 좋은 강의를 선택해놓았다. OSS 대학 공식 페이지에서는 각 강의가 대략 몇 시간 분량인지 표시돼 있다.

OSS_University_02

▲OSS 대학 수업 예(사진 : 깃허브)

OSS 대학에서 선별한 MOOC 과목은 다음과 같다.

컴퓨터 입문 / 수학적 사고/ 프로그래밍 디자인/ 이산수학 /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 소프트웨어 테스팅 / 미적분학/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오토매톤 이론/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 확률 / 컴퓨터 아키텍쳐/ 운영체제 / 컴퓨터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클라우드 컴퓨팅/ 선형대수학/ 암호기법/ 보안/ 컴파일러/ 병렬 컴퓨팅/ UX 디자인 / 컴퓨터 그래픽 / 인공지능/ 머신 러닝/ 자연어 처리/ 빅데이터 / 데이터 마이닝/ 사물인터넷

OSS 수업에 참여하려면 깃허브 페이지에서 ‘학생 프로필’ 페이지에 자신의 이름과 깃허브 계정, SNS 정보를 입력하고 수강한 강의를 작성해 ‘커밋’해야 한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동기 부여와 더불어 깃 사용법도 익히게 된다. OSS 깃허브 페이지는 “단순히 결과를 보고하지 않고 과정을 커밋하라”라며 “하루에 1-2시간씩 MOOC 수업을 듣는 것을 습관으로 만들어 학습하라”라고 권유하고 있다.

OSS_University_01

▲OSS 대학 학생 등록 페이지. OSS 참여 선언을 할 수 있는 깃허브 페이지를 개설했다(사진 : 깃허브)

깃허브엔 같은 MOOC 수업을 들을 수강생에게 함께 프로젝트를 할 수 있는 페이지도 개설돼 있다. OSS 대학 깃허브 페이지는 “OSS 대학에선 시험을 보지 않는다”라며 “대신 실제 현실과 맞닿아 있는 프로젝트를 직접 하길 바란다”라고 설명했다. 수강생들은 레딧에 개설된 OSS 페이지에서 소통할 수 있다. OSS 대학은 “추후 링크드인 프로필에 OSS 대학이 표시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