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SQL 5.7 출시…JSON 지원

가 +
가 -

오라클이 마이SQL 5.7 공식 버전(GA)을 출시한다고 10월19일 밝혔다.

오라클은 보도자료를 통해 “마이SQL 5.7은 5.6보다 성능을 3배 높인 게 특징”이라며 “1초에 쿼리를 처리하는 속도는 160만 QPS(Queries Per Second)”라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옵티마이저’ 기능을 개선하고 리플리케이션 작업을 멀티쓰레드 형태로 지원해 성능을 높였다.

최근 DB업계 트렌드인 도큐먼트 지향 데이터 타입을 5.7버전에서 지원하기도 했다. 5.7버전부터는 NoSQL 환경에에서 자주 활용되던 JSON 객체와 JSON과 관련된 여러 함수를 이용할 수 있다. 그렇다고 NoSQL 역할을 마이SQL 5.7이 대체하려는 것은 아니다. 여전히 대용량 도큐먼트 지향 데이터를 분산 형태로 저장하기 위해서는 NoSQL를 이용해야 한다. 대신 SNS 기술이나 게임쪽에서 비정규화된 소수의 데이터를 테이블에 알맞게 저장해 관리할 때 마이SQL 5.7을 이용할 수 있다. 특히 JSON 인덱스 기능을 이용한다면 일반 텍스트 데이터를 이용했던 것보다 검색 속도를 더 높일 수 있다.
MySQL_ver_5_7_01

‘SYS 스키마’를 활용해 성능을 모니터링하거나 데이터를 읽고 쓰는 처리 비율을 이전보다 쉽게 확인할 수도 있다. 최근 많이 요구되는 지리정보시스템(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GIS) 관련 기능도 향상됐다. 앞으로 R-트리 인덱스, 지오JSON, 지오해시 기능을 5.7버전에서 활용할 수 있다.

더 읽어보세요!

마이SQL 5.7은 10월26부터 공식 웹사이트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5.7 사용자는 반드시 설치 매뉴얼을 미리 확인해봐야 한다. 5.7의 하위버전들(5.7.x)의 설치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5.7.6 이후 버전은 더 이상 ‘mysql_install_db’를 실행하지 않는다. 또한 보안 기능이 강화돼 설치 단계에서 임시 비밀번호를 활용해야 한다. 이전에는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과정이 없었으므로 5.7버전 사용자는 임시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것을 기억하고 마이SQL 클라이언트 접속시 이용해야 한다.

마이SQL 5.7에 대한 추가 문의는 ‘한국 마이SQL 사용자그룹’ 페이스북 페이지를 이용하면 된다. 한국 마이SQL 사용자그룹은 한국오라클 직원과 마이SQL 커뮤니티 회원이 직접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