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에 흥미를”…칸아카데미, 과학자 인터뷰 게시

가 +
가 -

칸아카데미가 과학 분야 직업을 탐방하는 인터뷰를 수업으로 올렸다.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기 위한 시도다. 그 첫 시작으로 ‘화학전공자’의 직업을 탐방하는 인터뷰들을 모아 공개했다

칸아카데미는 11월12일 블로그를 통해 “많은 학생들이 화학수업을 듣고 있지만, 공부해서 배운 내용이 실제 직업 세계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모른다”라며 “학생들에게 도움이 주기 위해서 ‘화학 전문가를 만나보세요(Meet the chemistry professional)’라는 수업을 개설했다”라고 설명했다.

‘화학전문가를 만나보세요’ 수업에는 총 9명의 인터뷰가 실려있다. 여기에는 특허변리사,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산업공학 과학자(industrial scientist), 법의학자, 과학책 그래픽 디자이너, 해양산업공학자, 유행성 질병 전문가, 산부인과 의사, 과학콘텐츠전문 작가 겸 프로듀서의 이야기가 포함됐다.

khanacademy_Career_01

▲‘화학 전문가를 만나보세요(Meet the chemistry professional)’ 수업 예(사진:칸아카데미 홈페이지)

인터뷰 참가자들은 어떻게 화학에 관심을 가졌는지, 공부는 어떤 식으로 했는지 설명했다. 또한 각 직업의 특성이 무엇인지 취미는 무엇인지를 밝히고 있다. 화학 공부에 관심있어 하는 학생들을 위한 조언도 제공했다. 예를 들어 “기본 개념을 이해하는 데 시간을 많이 투자하라”, “실험을 많이 하고, 이에 대한 지원을 교사에게 요청하라”라고 설명했다. “다른 산업과 융합할 수 있는 경험을 해봐라”, “인턴십을 찾아라” 등의 조언도 있었다.

칸아카데미는 “앞으로 더 많은 인터뷰를 추가할 예정”이라며 “질문과 제안은 댓글로 편히 해달라”라고 설명했다.

칸아카데미는 2008년 설립된 비영리단체다. 초·중·고등학생을 위한 무료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주로 과학, 기술(Technology), 공학, 예술, 수학과목에 집중된 콘텐츠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