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리커 사진, 더 빠르고 재미있게 검색한다

가 +
가 -

#1. 한꺼번에 더 많은 검색 이미지 보기 : compfight.com

세계 최대 사진 업로드 사이트 플리커(Flickr). ‘세계 최대’라는 타이틀답게 세계 곳곳의 많은 사람들이 플리커에 사진을 업로드한다. 하루 동안 이 곳에 업로드되는 사진이 약 150만장. 1분마다 1천장이 올라오는 꼴이니 실로 어마어마한 규모라 할 수 있다. 이처럼 방대한 양의 사진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 플리커의 부인할 수 없는 장점이다. 업로드 속도도, 관리 도구도 나쁘지 않다. 그러나 뭔가 2% 부족한 느낌이다. 이유는 바로 검색.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이미지는 많은 데 비해 한 페이지에 표시되는 이미지 수는 너무 적다. 올린이의 정보, 글 정보, 댓글 등의 데이터가 표시되기 때문이다. ‘썸네일로 표시하기’로 봐도 옆의 메뉴와 사이드 영역 때문에 여전히 적다.

flickr -1<플리커 검색 결과 정렬 방식>

플리커의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사이트가 있다. ‘컴파이트(compfight)’인데, 플리커 API를 이용해 플리커 사진을 검색해 주는 곳이다. 검색 사진들을 썸네일로 보여주고, 클릭하면 플리커 해당 페이지로 넘어가는 방식이다. 컴파이트의 가장 큰 장점은 페이지 하나를 정말 알차게 쓴다는 것. 한 화면에 표시되는 양이 많으므로 다음 페이지로 이동시키는 수고를 덜 수 있을 뿐 아니라 검색 시간도 줄어든다.

27-comfight<컴파이트 검색 결과 정렬 방식>

내친김에 compfight의 장점 하나 더. 플리커에서 저작자가 허용한 자유 이용을 의미하는 CCL의 조건별 검색을 하려면 페이지 하단의 ‘creative commons’ 버튼을 클릭해 들어가는 이중 경로를 통해야만 한다. 두 번 일할 것 없이 컴파이트에서 단번에 검색하자. 컴파이트 첫화면 검색창 바로 옆을 보면 ‘creative commons’ 메뉴가 있다. 이 부분을 클릭하면 ‘off/only/commercial’로 번갈아 바뀐다. 일반 사진을 포함한 모든 이미지를 찾는다면 ‘off’, CCL이 적용된 사진을 찾는다면 ‘only’, 상업적 이용 가능한 사진을 찾는다면 ‘commercial’로 클릭해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조건에 맞는 사진을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다.

compfight2<컴파이트에서 CCL 조건 검색하기>

#2. 이미지로 이미지 찾기 : gazopa.com

여기 플리커 기반 이미지 검색 사이트가 또 있다. 베타 서비스로 운영되고 있는 ‘가조파(gazopa)‘라는 사이트다. 그런데 이곳, 조금 특이하다. 검색 방법이 여러가지란다. 검색창에 커서를 놓고 키워드를 입력하는 ‘키워드 검색’ 말고 대체 어떤 검색이 가능하다는 걸까? 검색 툴을 살펴보니 ‘Upload/URL/Draw/Keyword’ 등이 있다. 하드웨어에 저장된 사진을 직접 올리거나, 다른 URL에서 가져오거나, 심지어는 여기서 직접 그림을 그려 올릴 수도 있다. 즉 유사한 이미지를 검색해주는 사이트라 할 수 있다. 원리는 간단하다. 업로드된 이미지 파일을 스캐닝해 이와 유사한 색깔, 레이아웃을 갖고 있는 이미지들을 결과값으로 보여준다.

gazopa-2<가조파 메인 페이지>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방식도 다양하다. 동영상, 스포츠 이미지, 뉴스 이미지, 트위터 이미지 등을 따로 볼 수 있고 플리커 사진만 검색할 수도 있다. 나아가 플리커 이미지 중 CCL 세부 조건별 검색, 즉 재사용/상업용도 재사용/동일조건 변경허용/상업용도 재사용 및 동일조건 변경허용 등도 가능하다.

다음은 실제 응용 사례.

1. ‘Upload’방식을 택한다. 컴퓨터에 저장된 사진 하나를 고른다.

2. 옵션은 ‘Standard’ ‘Any size’를 선택한다.

3. 플리커 이미지 중 ‘Labeled for Commercial Reuse’를 선택했다.

gazopa-search1

4. 검색결과 확인

검색 결과들을 살펴보자. 내가 업로드한 이미지는 울고있는 아기의 사진. 실제로 아기 이미지(왼쪽)도 나오는가 하면 생뚱맞게 강아지 이미지(오른쪽)도 나왔다.

gazopa-search-group

보시다시피 분석 수준이 아주 정밀하지는 않기 때문에 사실 검색 결과의 신뢰도는 그리 높지 않다. 그러나 이미지를 찾는 재미가 쏠쏠하다. 워낙 다양한 결과값이 나오니 의외로 본인이 생각지도 못한 기발한 이미지를 찾을 수도 있다.

현재 아이폰 무료 응용프로그램으로도 제공되고 있는데, 이 정도면 아이폰 이용자들에게도 구미가 당길만한 서비스가 아닐까 한다.[swfobj src=”http://www.youtube.com/watch?v=i21H8HAlnfE&feature=player_embedded” width=”10cm” height=”10cm”]

앞으로 컴파이트과 가조파를 이용해 더 빠르고 재미있게 플리커 사진을 활용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