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디바이스팜’에 웹앱 테스트 기능 추가

가 +
가 -

아마존웹서비스(AWS)가 디바이스팜에 웹 앱 테스트 기능을 강화했다고 11월20일 발표했다.

디바이스팜은 모바일 앱을 테스트할 수 있는 도구다. 개발한 앱이 다양한 기기에서 제대로 성능을 낼 수 있는지, 오류는 없는지 확인시켜준다. 예컨대 안드로이드 apk 파일을 디바이스팜에 올리면 삼성 갤럭시S5, 갤럭시S4, LG G3 등 200개가 넘는 기기에서 잘 작동되는지 한번에 확인할 수 있다. iOS도 마찬가지로 몇번의 클릭만으로 테스트 앱이 아이패드 미니, 아이폰5, 아이폰6 등에서 제대로 실행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AWS는 11월20일 공식 블로그를 통해 “많은 고객들이 웹 앱 테스트 기능을 요청해왔다”라며 “앞으로 앱피움 자바 J유닛, 앱피움 자바 테스트NG 프레임워크 등을 기반으로 다양한 테스트를 추가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아마존닷컴 모바일 웹사이트 화면에서 검색어 ‘킨들’을 입력하기’라는 과정을 테스트하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Device_farm_webapp_01

▲웹앱 테스트기능이 추가된 화면(사진 : AWS 블로그)

Device_farm_webapp_02

▲바로 URL를 테스트할 수 없고, 테스트 프레임워크를 결합해 이용할 수 있다(사진 : AWS 블로그)

Device_farm_webapp_03

▲파일 (chrome-with-screenshot.zip)에는 컴파일된 테스트와 의존성 정보(JAR 파일들)이 들어 있다(사진 : AWS 블로그)

Device_farm_webapp_04

▲테스트를 원하는 기기를 선택해야 한다(사진 : AWS 블로그)

Device_farm_webapp_05

▲테스트 결과는 다음과 같다(사진 : AWS 블로그)

Device_farm_webapp_06

▲테스트 이후 스크린샷, 성능, 파일을 볼 수 있다(사진 : AWS 블로그)

디바이스팜에서 지원하는 테스트 기기 종류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Device_farm_webapp_07_device_list

▲디바이스팜에서 지원하는 테스트 기기 목록. 전체 목록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사진 : AWS 홈페이지)

디바이스팜 이용 요금은 ‘디바이스 분‘을 기준으로 책정된다. 디바이스 분은 테스트 실행을 위해 선택한 모든 기기에 앱 및 테스트를 설치, 실행 및 제거하는 데 걸리는 시간(분)이다. 평가판을 이용할 경우 250 디바이스 분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향후 디바이스 분당 0.17달러의 요금이 청구된다. 테스트할 기기가 점점 많아진다면 ‘무제한 테스트’ 요금을 선택할 수 있다. 무제한 테스트 요금은 월별 기기당 250달러의 고정 요금을 부과하고 있다.

네티즌의견(총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