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잠긴 도시’ 푸는 시각장애인용 3D 헤드폰 개발

가 +
가 -

마이크로소프트(MS)가 시각장애인을 위한 헤드폰을 개발했다. 건물이나 표지판, 골목 등을 음성으로 알려주는 도구다. MS는 이 기술에 ‘도시 잠금해제(Cities Unlocked)’ 프로젝트라고 이름 붙였다. 시각장애인에게 꽁꽁 묶인 것이나 다름없는 도시의 복잡한 구조를 소리로 풀어주겠다는 의미다. MS의 시각장애인을 위한 길안내 기술 개발 계획은 지난 2011년 영국의 맹인안내견 지원 자선단체 ‘가이드독스’와 함께 진행됐다. 도시 잠금해제 헤드폰은 2014년 처음으로 등장한 첫 번째 버전의 개선형 제품이다.

ms_guide_dogs

MS의 도시 잠금해제 헤드폰은 누구나 쉽게 쓸 수 있도록 기획됐다. 헤드폰과 스마트폰, 스마트폰용 응용프로그램(앱)이 구성의 전부다. 헤드폰은 무선으로 스마트폰과 연결되고, 헤드폰의 길안내 정보는 스마트폰의 앱을 통해 흘러나온다. 리모컨 단추를 누르면 현재 사용자가 있는 위치에 대한 추가 정보도 얻을 수 있어 편리하다.

더 읽어보세요!

2014년 처음으로 나온 제품은 골전도 기술을 활용한 바 있다. 도시의 소음 속에서도 사용자가 제대로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하지만 첫 번째 버전은 단순히 방향을 지시하는 ‘딸깍’거리는 소리만으로 길을 안내해주는 방식이었다. 이번에 개발된 도시 잠금해제 헤드폰은 좀 더 다양한 방식으로 주변 환경에 대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된 제품이다.

특히, 3D 사운드 기술이 핵심이다. 도시 잠금해제 헤드폰은 사용자를 중심으로 주변 환경을 입체적으로 설명해준다. 주변의 카페가 어느 방향에 있는지, 버스정류장에 버스가 다가오고 있는지까지 알려줄 수 있다. 또, 주변에서 들려오는 잡음이 차단되는 것을 최소화했다. 자동차나 거리의 소음 등 잡음을 듣지 못해 위험한 상황에 노출될 가능성을 줄이기 위함이다.

영국에는 18만여명의 시각장애인이 등록돼 있다. 이들 대부분은 홀로 집을 나서지 못할 정도로 심각한 시각장애를 앓고 있다. MS와 가이드독스 연구에 따르면, 이들 중 62%는 도시 잠금해제 헤드폰 기술의 안정성과 필요성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저넬 처지 MS 도시 잠금해제 헤드폰 프로젝트 책임자는 아일랜드 매체 <아이리시 이그재미너>와 인터뷰에서 “지난해 첫 번째 제품을 개발한 이후 우리는 시각장애인이 비시각장애인처럼 독립적이고, 활동적으로 행동할 수 있을까를 깊이 고민했다”라고 설명했다.

네티즌의견(총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