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아카데미, ‘아워오브코드’ 코딩 교육 도구 공개

가 +
가 -

칸아카데미가 ‘아워오브코드’ 캠페인에 동참하며 코딩 교육 도구들을 12월7일 공개했다.

아워오브코드’는 비영리 교육단체 코드닷오아르지가 주최하는 캠페인이다. 일주일동안 코딩 교육 행사를 집중적으로 개최해 더 많은 아이들이 코딩 교육을 체험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올해는 12월7일부터 13일까지 아워오브코드 행사가 전세계적으로 열리고 있다.

칸아카데미가 공개한 교육 도구는 3가지다. 세 도구 모두 1시간 내외로 진행할 수 있는 형태로 구성됐다. 첫 번째로 ‘아워 오브 드로잉 위드 코드’가 있다. 눈사람을 자바스크립트로 그리면서 코딩의 기본 개념을 알려주는 강의다. 동영상 강의와 실습창이 제공되며, 학생들은 코드를 수정해가면서 그림을 그릴 수 있다. 이 강의는 8살 이상 아이들에게 맞춤화돼 있으며, PC 웹브라우저나 태블릿에서 실행할 수 있다.

khanacademy_hourofcode_01

▲아워오브 드로잉 위드 코드 예

두 번째는 ‘아워 오브 웹사이트’다. 여기서는 웹사이트를 구축하기 위한 HTML, CSS 개념을 익힐 수 있다. 8살 이상 학생들을 위한 교육 도구로, 웹브라우저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 학생들은 마지막에 크리스마스 카드를 웹사이트 형태로 만들어보는 실습을 해야 한다.

khanacademy_hourofcode_02

▲아워 오브 웹사이트 예

마지막으로 ‘아워 오브 데이터베이스’가 있다. 12살 이상 학생에게 적합한 수업으로 구성돼 있다.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개념을 배울 수 있도록 동영상 설명을 제공되며, 학생들은 직접 간단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볼 수 있다.

khanacademy_hourofcode_03

▲아워 오브 데이터베이스 예

khanacademy_hourofcode_05

▲아워 오브 데이터베이스 예

칸아카데미 콘텐츠는 모두 무료로 온라인에서 이용할 수 있다. 아쉽게도 영어로만 제공되고 있다. 그동안 아워오브코드에 동참하고 있는 많은 기업이 ‘스크래치‘같은 블록언어를 활용한 코딩 교육 도구을 주로 제공하고 있었다. 칸아카데미의 도구는 실제 현업에서 사용되고 있는 프로그래밍 실습 환경을 제공하고 동영상 강의를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교사와 학부모를 위한 구체적인 코딩 교육 방법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