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가 페이스북 가치를 150억달러로 본 까닭은?

가 +
가 -

사용자 삽입 이미지

‘SW제국’ 마이크로소프트(MS)가 지난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페이스북(Facebook) 지분 1.6%를 확보하기 위해 2억4천만달러를 투자하기로 했다는 소식이 블로고스피어에 적지 않은 파장을 일으켰다.

향후 SNS 시장 판도에 있어 중요한 변수였던데다 MS의 결정이 페이스북 기업 가치를 150억달러로 놓고 이뤄졌다는 사실이 흥행성을 더욱 끌어올렸을 것이다.

관련글: MS, ‘페이스북’을 잡았다…약 2200억원 투자 (서명덕 기자의 人터넷세상)

개인적으로도 좀 놀랬더랬다.

페이스북이 빠르게 성장한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이 회사 지분 1.6%가 2억4천만달러의 가치를 지녔을 거라고는 상상하지 못했다. 기업용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관록을 자랑하는 BEA시스템즈가 오라클로부터 겨우(?) 67억달러에 인수 제안을 받았던 것을 감안하면  페이스북을 상대로한 MS의 투자는 대단히 파격적인 행보였다.

또 ‘언론재벌’ 루퍼트 머독이 이끄는 뉴스코퍼레이션이 고공질주하던 SNS 업체 마이스페이스를 5억8천만달러에 인수했던게 2년전이 아니었던가. 성장 속도가 빠르다고는 해도 페이스북이 아직 마이스페이스의 뒤에 있음을 감안하면 MS 투자에 ‘과감한 베팅’이라는 수식어를 달아도 이상할 것은 없다.

이런 가운데 BBC인터넷판에 ‘페이스북 기업 가치가 150억달러가 될 수 있는 15가지 이유’란 제하의 기사가 실렸다. 마이스페이스와 비교해 페이스북이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를 깔끔하게 정리한 글인데, 수긍이 되는 내용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것도 있다. 개인적으로는 페이스북의 기업 가치가 150억달러가 될 수 있는 것은 MS가 그렇다고 했기 때문이라는 15번째 이유에 가장 현실감이 느껴졌다.

기사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해봤다.


관련글: 15 reasons Facebook may be worth $15bn (BBC인터넷판)

1. 페이스북은 지난 1년간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여왔다. 전세계적으로 5천만명이 넘은 사용자를 확보했고, 성장 속도에서는 세계 최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마이스페이스를 앞질렀다. 페이스북에 따르면 매일 20만명의 사용자들이 새로 생겨난다고 한다.

2: 페이스북 사용자들은 평균 한달에 3시간 반을 페이스북에서 보낸다. 마이스페이스를 앞선 수치다. 이같은 상황은 페이스북을 광고주들에게 매력적인 존재로 만들고 있다.

3: 페이스북은 현재 웹2.0 세계의 스타다.  일반 사용자들과 마니아들에게서 골고루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4: 미국 조사 결과에 따르면  페이스북 사용자들이 마이스페이스보다 상대적으로 부유한 계층이 많다고 한다. 대학생들도 많다. 이것 역시 광고주들에게는 매력적이다.

5: MS의 투자는 페이스북을 성장하는 소셜 광고 시장에서 의미있는 업체로 부각시켰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사용자들이 스스로 건내준 정보들도 넘쳐난다. 타깃 광고를 하는데 좋은 환경이 아닐 수 없다.

6: 페이스북 사용자의 60%가 미국밖에서 들어온다고 한다.

7: 페이스북은 새로운 웹이다. 특히 네트워크를 외부 개발자들에게 개방하기로한 결정은 페이스북을 메시징, 사진, 동영상 사용을 위한 목적지로 만들었다.

8: 구글에서부터 BBC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주요 콘텐츠 업체들이 페이스북 애플리케이션과 관련한 작업을 하고 있거나 이미 완료했다.

9: 영국 기업 직원들이 많은 시간을 소셜 네트워크를 보는데 쓰고 있다. 이에 따라 광고주들은 타깃 광고를 할 수 있게 된다.

10: 페이스북의 개방성은 풍부한 고급 개발자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관련글: 마이스페이스, “개발자들에게 플랫폼 개방”

11: 페이스북 커뮤니케이션은 새로운 유형의 e메일이다. 모든 사람들은 이제 넘치는 e메일 때문에 스트레스를 느낀다. 그러나 페이스북에 올라오는 소식들은 친구들한테서 오는 것들이다.

12: 페이스북은 친구들에게 당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또 당신이 어떤 순간 어떤 느낌인지를 알수 있게 해주는 가장 쉬운 방법이 됐다.

13: 페이스북에는 재미있는 애플리케이션들이 많다. 이것은 페이스북을 커뮤니케이션 뿐만 아니라 놀이를 위한 공간으로 만들어준다.

14: 페이스북은 블로거처럼 보이지 않으면서 자신의 삶을 온라인에서 보여줄 수 있다.

15: 페이스북은 MS가 그렇다고 했기 때문에 150억달러의 가치가 있다. 페이스북 기업 가치가 150억달러가 된 것은  MS가 이 회사 지분 1.6%를 얻기 위해 쏟아부은 2억4천만달러에 근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