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구글보이스의 대항마 ‘리빗모바일’…플래시 기반의 인터넷전화

2010.01.31

구글의 인터넷전화 서비스인 ‘구글보이스(Google Voice)’에 대한 소식을 많이 전해 드리고 있는데요. 구글보이스 외에 주목해야 할 인터넷전화 서비스는 또 무엇이 있을까요?

사실 구글보이스의 현재 모습은 인터넷전화라고 하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즉, 전화를 걸 때 스카이프와 같이 특정 어플리케이션이 구동되는 것이 아니라, 흔히 말하는 브릿지콜(Bridge Call) 방식으로 호를 연결해 주거든요. 물론 지난 해에 인수한 기즈모5(Gizmo5)가 구글보이스에 통합된다면 진정한 인터넷전화 서비스로 거듭날 수 있을테지만 현재로서는 부족한 모습이라고 해야 할까요?

구글보이스는 흔히 말하는 ‘원넘버(One Number)’ 서비스로 출발을 했고, 현재 여타 서비스에 비해 가장 특징적인 기능은 보이스메일을 텍스트로 변환해서 마치 이메일처럼 보이스메일을 처리하는데 있습니다. 즉, 전화를 거는 기능보다는 받는 기능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할 수 있습니다.

구글보이스와 아주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가 있는데 바로 리빗 모바일(Ribbit Mobile)입니다. 리빗(Ribbit)은 플래쉬를 기반으로 한 인터넷전화 서비스로, 웹에서 음성통화를 담당하겠다는 취지로 실리콘밸리의 ‘첫번째 전화회사'(이를 빗대 구글보이스를 저는 실리콘밸리의 두번째 전화회사라 고 했었죠.^^)라는 슬로건을 내걸었고, 브리티쉬텔레콤에 1억달러가 넘는 가격에 인수를 당한 회사입니다.

리빗모바일은 구글보이스와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서비스에 가입하면 자신만의 리빗모바일 번호를 가질 수가 있고 여기에 자신이 주로 이용하는 유선전화, 휴대전화, 스카이프를 비롯한 인터넷전화 등을 등록하고 맵핑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즉, 상대방이 리빗모바일 번호로 전화를 걸면 맵핑된 번호로 전화가 갑니다. 물론 보이스메일을 텍스트로 변환해서 마치 이메일처럼 포워딩하는 기능도 제공하구요.

현재 리빗모바일은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초대를 받아야만 가입할 수가 있습니다. 가입 후에는 리빗번호(미국번호)를 부여하는데 당분간은 공짜로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ribbit_1

리빗모바일의 가장 큰 장점은 다양한 단말을 연결할 수 있다는 점인데 아래에서 보는 것처럼 집, 회사, 이동전화뿐만 아니라 SIP폰, 스카이프, MSN, 구글토크까지 연결할 수가 있습니다. SIP 정보를 알면 리빗에 연결해서 SIP로 걸려온 전화를 리빗으로 받을 수도 있다는 얘기입니다. 스카이프의 유료 온라인번호를 신청하지 않아도 친구에게 미국번호인 리빗번호를 알려주고, 스카이프로 전화를 받을 수도 있구요.

ribbit_2전화를 받는 옵션을 선택할 수도 있는데 아래 그림처럼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Take a Message’는 전화를 건 상대방에게 무조건 음성메시지를 남기라고 하는 것이고, 도중에 전화를 받을 수 있습니다. ‘Find me First’ 옵션은 지정한 곳에 무조건 링을 울려 받으면 되는데요, 자신이 등록한 모든 폰에 한꺼번에 벨이 울리게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한 곳에서 먼저 받으면 나머지는 자동으로 끊기는거죠.

ribbit_3[관련글]

mushman1970@gmail.com

버섯돌이의 인사이드 소셜웹 블로그(http://mushman.co.kr) 운영. 소셜웹 전문 회사 유저스토리랩에 근무. 스타트업 전문미디어 벤처스퀘어 공동창업. 소셜웹 전문 강연 및 컨설팅(http://bit.ly/socialconsulting)도 하고 있습니다. 트위터(@mushman1970)와 페이스북(mushman1970)에서도 자주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