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넥슨 면접에서 듣게 되는 50가지 질문

2015.12.22

귀여운 캐릭터가 폭탄을 쏘는 ‘크레이지아케이드’, 자동차를 몰고 트랙을 달리는 ‘카트라이더’가 과거 이 업체를 대표하는 콘텐츠였습니다. 지금은 ‘메이플스토리’, ‘던전앤파이터’, ‘피파온라인3’, ‘서든어택’, ‘마비노기’ 등 다양한 연령층이 쉽게 즐길 수 있는 온라인 게임을 서비스 중입니다. 현재 2~30대인 분들이라면, 어떤 방식으로든 이 업체가 만든 콘텐츠와 관련한 추억 한 토막 정도는 간직하고 있을 것이라 짐작해 봅니다.

면접 경험 공유 시리즈 4탄은 1994년 국내에서 설립돼 온라인게임 시장 발전과 규모를 가장 앞에서 이끌어 온 게임 개발업체 넥슨입니다. 전∙현직 임직원이 직접 기업에 관한 평가를 작성하는 국내 기업평가 정보 서비스 잡플래닛의 도움을 받아 넥슨의 면접 경험자가 면접장에서 어떤 질문을 들었는지 50가지를 추려봤습니다.

nexon_gstar_2_800

IT/인터넷 직군 지원자

1. 넥슨의 앞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2. 평소 어떤 문화생활을 즐기시나요?

3. 동적 라이브러리와 정적 라이브러리를 비교해 설명해 주세요.

4. 가장 최근 접한 게임 뉴스는 무엇이며, 자기 생각을 3분 동안 말씀해 주세요.

5. 서비스 중인 게임에 밸런스가 맞지 않는 아이템을 발견됐다면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요?

6. 최근에 즐긴 게임이 무엇인가요? 그 게임을 면접관에게 팔아보세요.

7. 회식이 있는데, 맡은 일을 끝내지 못했다면 어떻게 하실 건가요?

8. 애플이 최근 발표한 언어(스위프트)의 특징을 자신의 주로 사용하는 언어와 비교해 설명해 주세요.

9. 모바일게임의 앱 내부결제 프로세스에 관해 설명해 주세요.

10. ‘윈도우XP’와 ‘윈도우98’의 차이점에 관해 설명해 주세요.

11. 사람들이 PC방에서 ‘리그오브레전드(LOL)’와 ‘피파온라인3’을 동시에 플레이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알고 있나요?

12. 구글 안드로이드와 애플 iOS의 아키텍처에는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13. 메일 계정 아이디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14. 현재 하고 있는 일이나 이전 직장에서 한 일을 영어로 말씀해 주세요.

15. 평소에 즐기는 게임을 옆에 있는 지원자에게 본인이 생각하는 재미요소를 중심으로 설명해 보세요.

16. 중국의 온라인게임과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인기 있는 게임은 무엇이고, 인기 있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17. 중국과 한국 게이머들 사이에 성향의 차이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18. ‘재미’가 뭐라고 생각하나요?

19. 가장 완벽했다고 생각하는 게임 패키지에 관해 이야기해 주세요. 만약 그 게임에 콘텐츠를 추가한다면, 무엇을 더하고 싶나요?

20. 게임에 유입된 새로운 유저를 정착하도록 하는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21. 현재 지원한 직군과 전혀 다른 쪽으로 배치된다면 어떻게 할 생각이시죠?

22. 넥슨 말고 다른 회사를 간다면 어떤 회사를 선택하실 건가요?

23. 본인을 무한도전 맴버에 비유하면 누구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이죠?

24. 게임 업체 고객센터에 게임에 관한 문의를 하신 적이 있나요?

25. 코카콜라의 한국 1년 매출은 어느 정도 일까요?

26. 본인의 성향과 비슷한 게임 캐릭터가 있을까요? 있다면 누구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디자인 직군 지원자

27. 상사와 의견 충돌이 발생할 때, 어떻게 해결할 건가요?

28. 지금 화이트보드에 MMORPG 보스 캐릭터의 방을 디자인해 주세요. 그 보스의 이름도 지어주세요.

29. 좋아하는 디자이너는 누구인가요?

30. 페이스북 친구는 몇 명인가요?

31. 자기발전을 위해 평소 무엇을 하고 있나요?

경영/기획/영업/제휴/홍보/기타 직군 지원자

32. 해외의 게임 규제 현황에 관해 아는 것을 모두 말해주세요.

33. 사내에서 MT를 가려고 할 때, 어떤 식으로 준비하면 좋을까요?

34. 우리의 총알이 되어 줄 수 있나요?

35. 지원한 회사 중에 넥슨을 몇 번째로 선호하시나요?

36. 해외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자신의 생각을 해당 지역 언어로 설명해 주세요.

37. 면접관 중 함께 일하기 까다롭다고 생각하거나 일하기 싫은 사람 한 명을 선택하고 이유를 말해주세요.

38. 일반 회사와 게임 회사에서 지원하려는 직종은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39. 개발자와 의견 충돌이 빚어질 경우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요?

40. 넥슨 게임과 스마트폰 게임을 제외하고 20대 이후 가장 즐겨 한 게임을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41. 우리 게임 중 어떤 게임이 가장 기억에 남나요?

42. 게임의 부정적인 이슈나 게임에 관한 좋지 않은 외부의 우려에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요?

43. 넥슨의 게임 마케팅 전략에 관해 말씀해 주세요.

44. 해외사업 분야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는 본인의 자질은 무엇인가요?

45. 팀에서 급하게 행사가 잡혀 당신이 주말에 출근해야 하는 데, 마침 사귀는 사이는 아니지만 현재 만나고 있는 사람과 약속이 있는 상황입니다. 어떤 것을 선택하실 건가요?

46. e스포츠 게임 리그로 만들면 성공할 것 같은 게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그 이유도 말씀해 주세요.

47. 게임을 즐기는 이들 사이에 밸런스를 맞추는 방법 중에는 새로 들어온 유저에게 약간의 혜택을 주거나 하드코어 유저에게 다소 불이익을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어떤 것이 더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낼까요?

48. 본인이 생각하는 별명이나 장∙단점이 아닌, 실제 친구들이 생각하는 본인의 별명과 장∙단점을 말씀해 주세요.

49. 만약 타임머신을 타고 10년 전으로 돌아간다면, 무엇을 할 것인가요?

50. 전국에 PC방이 몇 개 있는지 아시나요?

sideway@bloter.net

기술을 이야기하지만, 사람을 생각합니다. [트위터] @Sideway_s, [페이스북] facebook.com/sideways86, [구글+] gplus.to/sideway [e메일] sideway@blot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