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금융] 페이코, 오프라인 결제 1등을 꿈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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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가 금융서비스와 만났다.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뱅킹으로 시작해 삼성페이 같은 각종 결제서비스까지 영역을 가리지 않고 만남을 시도하고 있다. 금융업계만 대출, 송금, 결제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다는 건 이제 옛말이다. P2P 크라우드 대출, 모바일 결제, 인터넷 은행 등 IT 기술과 금융 서비스가 결합한 다양한 ‘IT+금융’ 서비스가 등장했다. 2016년, 올 한해 어떤 기업이 새로운 IT 금융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지 살펴봤다.

방과 후 편의점을 찾은 학생. 한 손은 스마트폰을 쥐고 계속 바라보면서, 다른 손으로 음료수를 집는다. 그리고 점원에게 다가가 스마트폰을 그대로 가져다 댄다. 지갑은 분명 가방에 있는데…. 휴대폰으로도 편의점에서 결제할 수 있다는 걸 보여준 ‘페이코 티머니’ 광고 한 토막이다.

다른 기업이 온라인 모바일 결제에 집중할 때, 페이코는 티머니와 손잡고 오프라인 시장을 공략하겠다고 밝혔다. 과거 SK텔레콤이 모네타 사업을 선보일 때처럼 자체 동글 서비스를 설치하고, 오프라인 가맹점 수를 늘려나가겠다고 발표했다. 주변에선 페이코의 이런 움직임을 미덥잖게 바라보았다. 혼자서 결제 서비스를 만드는 게 얼마나 위험한지 모르면서 과거 실수를 페이코가 반복한다고 여겼다.

오보명 NHN엔터테인먼트 페이코 사업팀 팀장 생각은 다르다. 새로운 사용자를 만나기 위해서라도 오프라인 시장 공략은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철저히 계획적으로 오프라인 시장을 준비하고 있다는 얘기도 덧붙였다.

payco

오보명 NHN엔터테인먼트 페이코 사업팀장

 

“오프라인 페이코 티머니 사용자와 온라인 페이코 사용자가 얼마나 겹치는지 조사해본 적이 있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모두 쓰는 사용자 비율이 약 14% 나오더군요. 각 상권 서비스마다 사용자층이 다릅니다. 온라인에서 간편결제 서비스만 제공한다고 사람들이 쓸 것 같진 않더군요. 그래서 더 많은 사용자를 만날 수 있는 시장이라고 생각해 오프라인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페이코팀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시장 중 하나만 잡아서는 결제 시장에서 성공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오 팀장 설명에 따르면, 이미 국내 결제 시장은 온라인만 하는 PG(결제대행) 사업자와 오프라인만 하는 PG 사업자가 구분되어 영업 중이다. 모바일 결제 시장이 뜨기까지 온라인과 오프라인 시장은 만나지 않았다. 페이코는 그 틈을 노렸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할 수 있는 새로운 결제 중개 플랫폼을 만들 수 있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피를 줄줄 흘린다고 해도 오프라인은 당연히 진출해야 할 땅입니다. 과거 모네타 시절엔 ‘모네타’밖에 없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휴대폰으로 결제할 수 있다는 인식을 모네타 혼자 만들어야 했지요. 지금은 다릅니다. 이런 점에서 삼성페이에 고마워하고 있습니다. 삼성페이 광고가 나오면서 사람들은 이제 앱에 카드를 내려받고, 그 카드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결제할 수 있다는 걸 알게 됐지요.”

휴대폰을 이용해 오프라인 매장에서 결제하는 게 무엇인지도 몰랐던 과거와 달리 지금 분위기는 다르다. 2015년 8월1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해서 5개월 동안 페이코 전체 가입자 수는 360만명까지 늘었다. 애초 목표했던 가입자 수 500만명보다는 적지만 기죽지 않았다. 왜냐면 이들 가입자 중 다시 페이코를 이용해 결제하는 사람 비율이 70%로 높게 나왔기 때문이다. 이런 시장과 분위기라면, 페이코는 자신들의 오프라인 결제 서비스도 충분히 승산이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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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코는 티머니 가맹점 외에도 자체 결제 단말기인 동글을 제작중이다. 프랜차이즈 중심으로 올해 약 10만대를 배포할 계획이다. 간편결제 시장 확대를 위해서 페이코 동글을 다른 간편결제 서비스와도 연동할 계획을 세웠다.

그 결과 페이코는 다른 그 어떤 결제 서비스 업체보다도 가맹점 계약을 위해 부지런히 움직이고 있다. NHN엔터테인먼트에서 게임을 서비스하면서 얻은 결제 지식과 부정거래를 방지하는 인프라를 바탕으로 가맹점에 ‘안전한 결제’를 무기로 내세웠다.

NHN엔터테인먼트는 게임 서비스 회사이다보니 그동안 수차례 아이디를 탈취해서 불법으로 결제하려고 하는 악성 이용자를 많이 마주한 경험이 있다. 무단으로 얻은 카드를 가지고 결제를 시도하는 사용자도 있었다. 이 사용자를 막고 감지하는 시스템을 페이코에도 도입했다.

페이코는 부정거래방지시스템(FDS)을 운영 중이다. 페이코 로그인부터 시작해 결제에 이르기까지 거치는 모든 프로세스 과정을 내부 보안 전문 인력을 통해 24시간 365일 내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한다. 가맹점에서 평소와 다른 이상한 패턴으로 거래가 이뤄지면, 즉시 해당 거래를 가맹점에 통보하거나 거래를 중단한다.

페이코 가맴점에서 쓸 수 있는 통합 포인트도 서비스도 개발했다. 여러 가맹점에서 포인트를 적립하고 현금과 같이 사용할 수 있는 ‘페이코 포인트’다. 오보명 팀장은 향후 이 포인트를 바탕으로 한 B2B 상품권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가맹점과 계약할 때, 단순히 결제 서비스만 덧붙이는 게 아니라 페이코 포인트로 결제할 수 있는 통합 플랫폼도 있다는 사실을 알려줬습니다. 사용자를 잡고 유지할 힘을 가지고 있다는 걸 가맹점에 알려줬지요. 만약 이 서비스가 없었다면, 사용자는 프로모션 할 때 처음 사용하고 다시는 사용하지 않았을지도 모릅니다. 사용자가 계속해서 페이코를 쓸 수 있는 유혹 요소를 만들고 있습니다.”

다음은 ‘페이코’와의 일문일답

Q. 페이코가 생각하는 ‘모바일 결제’란?

온라인, 오프라인 상점에서 휴대폰으로 결제할 수 있으며, 실물 지갑을 보완할 수 있는 서비스를 ‘모바일 결제’로 보고 있다. 이 점에서 페이코는 신용카드, 계좌, 휴대폰, 티머니 등 다양한 결제 수단을 제공한다. 현재 온라인 10만 가맹점, 오프라인 티머니 10만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올해부터 더욱 다양한 오프라인 상점에서 페이코로 결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Q. 페이코는 어떻게 이용하는 것인지 궁금하다

페이코 서비스는 크게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나뉜다. 온라인에서는 ‘페이코’, 오프라인에서는 ‘페이코 티머니’를 이용하면 된다. 온라인에서는 아이디와 비밀번호 6자리만 있으면 된다. 페이코 앱을 내려받은 뒤 회원가입을 한 후 주로 사용할 결제 수단을 등록하면 사용 준비가 끝난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티머니를 등록할 수 있다. 이후 아이디와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등록한 결제 수단으로 결제가 이뤄진다.

오프라인에서는 페이코 티머니로 스마트폰 근거리무선통신(NFC)를 이용한다. NFC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을 티머니 결제 단말기(동글)에 터치하면 결제가 이뤄진다. 스마트폰 전원이 꺼져도 약 2시간 정도는 NFC를 통해 결제할 수 있다. NFC 칩은 소량의 전류로도 구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휴대폰 배터리 방전으로 화면이 꺼지더라도 잔류 전류를 이용해 일정시간 동안 티머니로 결제할 수 있다. 또한 페이코 전용 동글을 통한 NFC 결제를 준비하고 있다. NFC 터치와 결제비밀번호를 입력으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Q. 모바일 결제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사용자다. 보다 정확하게 말하면 사용자 동선에 따른 적절한 결제가 중요하다. 사용자 동선이란, 사용자가 처한 결제환경과 상황에 따라 최선의 방법으로 결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UX가 연결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페이코는 PC 온라인에서는 아이디+결제비밀번호, 모바일 온라인에서는 앱 결제, 교통에서는 터치, 오프라인 상점에서는 터치+결제비밀번호, 학원 상점에서는 청구서 확인+결제비밀번호로 결제를 수행한다.

Q. 페이코 수익모델은 어떻게 되는가?

아직은 수수료에 기대고 있다. 나중엔 광고와 연결지어 서비스 가치를 얻어내려고 한다. 마케팅 플랫폼과 연결해보고 싶다고 할까. 그렇게 하기 위해선 우선 페이코 규모를 키우는 게 우선이다. 당장은 결제 시스템에 집중해서 만들고, 이 서비스가 안정화 되면 ‘토스트 익스체인지’ 같은 광고 플랫폼과 연결지으려고 고민 중이다.

Q. 앞으로 어떤 서비스를 만들어 나가고 싶은가?

사용자에게는 상시 사용 가능한 서비스, 가맹점에는 매출 향상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만들고 싶다. 지금 당장은 모바일 결제 서비스가 지갑을 대체할 수 있을것이라고는 보지 않는다. 지갑을 대체하는 것은 후행적으로 미래의 어느 시점에 도달하게 되는 지점인 것 같다. 당장은 상호보완적으로 공존할 것이다.

온라인은 새로운 세상을 만든 것이라고 하면, 오프라인은 기존 세상에 스며들어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기존 지갑을 없앤다거나 하는 방식으로는 진행이 어렵다. 존재하는 모든 것을 끌어안아 서비스를 가져나갸야 한다. 아마 앞으로는 실물지갑은 점점 가벼워져서 메인카드 1개+신분증만 들고 다니고, 나머지는 페이코 앱에 있는 결제 기능을 활용하지 않겠나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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