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프로그래밍 언어, ‘스위프트’로 성장하는 기업들

가 +
가 -

스위프트‘는 최근 가장 성장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iOS 앱에 대한 수요도 높고 ‘애플이 지원하는 오픈소스 기술’인만큼 기술력과 파급력 대해 많은 사람이 기대하고 있습니다. 물론 스위프트가 출시된 지 이제 갓 2년이 지났기 때문에 안정성에 우려를 표하는 사용자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타트업과 개발자는 스위프트 기반의 새 기술을 적극적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이렇게 나온 기술들이 향후 성공할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스위프트 오픈소스 생태계를 더 풍성하게 만들고 사용자의 관심을 이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아래는 최근 스위프트 관련 서비스를 내놓고 주목받은 기업들입니다.

스위프트계 ‘노드JS’를 꿈꾼다…’퍼펙트’

Swift_backend_02

▲퍼펙트 홈페이지

프로그래밍 언어는 궁합이 잘맞는 프레임워크을 하나씩 갖고 있습니다. 파이썬은 ‘장고’, 루비는 ‘루비온레일즈’처럼 말이죠. ‘퍼펙트‘는 스위프트의 서버용 프레임워크입니다. 스위프트 언어로 웹과 REST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게 돕는다고 하네요.

퍼펙트는 캐나다 IT 기업인 퍼펙트리소프트가 만들었습니다. 2015년 말에 공개됐죠. CEO는 션 스티븐스라는 인물입니다. 션 스티븐스 CEO는 퍼펙트리소프트뿐만 아니라 개발자 도구를 관리하는 라소소프트와 웹 개발 및 운영 서비스를 제공하는 트리프로그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퍼펙트 프로젝트를 살펴보면 크게 4가지로 기술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먼저 ‘퍼펙트 라이브러리’입니다. 퍼펙트 라이브러리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구축에 필요한 구성 요소들입니다. 운영체제는 OS X와 리눅스, iOS를 지원합니다. 리눅스를 지원하는 것에 대해 많이 강조하고 있죠. 두번째로 ‘퍼펙트 서버’입니다. 퍼펙트 서버는 패스트CGI나 HTTP 서버를 지원합니다. 세 번째로 다양한 커넥터가 존재합니다. 이 커넥트를 통해 마이SQL, 포스트그레스SQL, 몽고DB를 연동할 수 있다고 합니다. 네 번째로 예제 파일들을 제공합니다. 구체적인 사례 보여주기 위해서인데요. 예제는 iOS 앱과 웹서비스 2가지입니다. 소스코드는 깃허브에서 볼 수 있습니다. 조만간 퍼펙트로 개발한 게임 예제 코드도 공개한다고 하네요.

Swift_backend_01

▲퍼펙트 구조

션 스티븐스 CEO는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 스위프트를 이용하려면 좋은 서버단 프레임워크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라며 퍼펙트를 개발한 이유를 밝혔습니다. 퍼펙트는 서비스 앞 단과 뒷 단을 한 언어로 구축할 수 있다는 점에서 노드JS와 비교가 되기도 합니다. 션 스티븐스 CEO는 <사이트포인트> 인터뷰를 통해 션 스티븐스 CEO는 “스위프트·퍼펙트는 정적 타입 언어로 자바스크립트·노드JS보다 속도가 더 빠르고 안정적이다”라며 “자바스크립트보다 훨씬 더 기업 환경에서 알맞을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스위프트가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진행되는 것처럼 퍼펙트 역시 오픈소스 프레임워크입니다. 모든 소스는 깃허브에서 볼 수 있습니다. 션 스티븐스 CEO는 앞으로도 계속 퍼펙트를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대신 기업을 위한 서비스를 따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현재 퍼펙트의 라이선스는 아페로 GPL(AGPL)로 배포됐습니다. 퍼펙트는 깃허브에 스위프트 언어로 올라온 프로젝트 중 인기 순위 10위 안에 들만큼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스위프트 뒷단 설정, 대시보드에서 한방에‘엑시스’

Swift_backend_05

▲엑시스 홈페이지

엑시스는 여러 프로그래밍 언어 코드를 통합해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파이썬, 자바스크립트, 고, 스위프트 언어를 지원하고 있으며 조만간 자바 언어도 지원한다고 합니다.

스위프트가 오픈소스로 전환된 이후, 엑시스는 스위프트 뒷단(백엔드) 서비스를 더 강조하고 있습니다. 뒷단 기술을 잘 몰라도 누구나 앱이나 웹서비스를 만들 수 있게 해 개발 시간을 줄여주겠다고 합니다. 현재 베타서비스를 출시했으며 무료로 시험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웹 대시보드에서 클릭 몇번으로 뒷단 기술을 만들수 있다고 하네요.

Swift_backend_03

▲엑시스 구조

Swift_backend_04

▲엑시스 서비스 예

엑시스는 아직 구체적인 사업 모델을 제공하지 않았지만 향후 기업용 기능을 공개할 것으로 보입니다. 엑시스 홈페이지에 따르면 “엔터프라이즈 수준에서 이용할 수 있는 보안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엑시스 안에 이미 웹소켓과 WAMP 같은 오픈소스 기술을 활용했기 때문에 엑시스 기술도 오픈소스 형태로 공개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엑시스는 미국 위스콘신대학교 컴퓨터과학과 박사과정 학생들이 만든 회사입니다. 2015년에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퍼펙트와 비교되고 있으며, 아직은 인지도가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개발자 커뮤니티 레딧에서 나름 관심을 받은 회사입니다.

스위프트 테스트, 웹에서 하세요‘IBM 스위프트 샌드박스’

더 읽어보세요!

IBM은 지난해 12월 스위프트 코드 테스트 도구 ‘IBM 스위프트 샌드박스’를 공개했습니다. IBM 스위프트 샌드박스로 웹브라우저에서 바로 스위프트 코드를 작성하고 디버깅까지 할 수 있습니다. ‘실행(RUN)’ 버튼만 누르면 결과는 오른쪽 창에 나타나고, 소스코드 중 몇 번째 줄에 오류가 있는지, 오류 원인에 대한 메시지도 직접 보여줍니다.

IBM은 최근 엔터프라이즈 모바일 앱 개발을 지원하면서 내부에서 모바일 개발 인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IBM 모바일팀은 직접 스위프트 페이지를 만들고 관련 자료를 공유할 만큼 스위프트 지원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현재 IBM 스위프트 샌드박스는 베타버전으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향후 사용료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습니다.

Swift_backend_06

▲IBM 스위프트 샌드박스 예

Swift_backend_07

▲IBM 스위프트 샌드박스 예

개인 개발자가 모여 만든 스위프트 프로젝트

오픈소스 생태계가 커지기 위해선 기업 뿐만 아니라 개인 개발자들의 관심도 중요합니다. 깃허브 스위프트 언어 페이지를 보면 다양한 개인 개발자가 스위프트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스위프트 교육 자료‘라는 프로젝트가 눈에 띕니다. 여기에는 스위프트를 배울 수 있는 학습자료, 영상, 커뮤니티 주소, 책, 블로그 글, 스위프트 코딩 작성 규칙 등이 정리돼 있습니다. 현재도 계속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스위프트 공부를 더 깊이 하고 싶은 개발자에게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Swift_backend_08

▲스위프트 교육 자료

스위프트 코드로 작성한 인공지능 기술 ‘스위프트AI‘, 스위프트로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구현하는 ‘Rx스위프트‘, JSON 데이터를 더 쉽게 관리하는 ‘스위프티JSON‘ 프로젝트도 개인 개발자가 주도했으며, 깃허브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