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C “퍼블릭 클라우드, 연평균 19.4% 성장할 것”

가 +
가 -

전세계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이 2019년까지 매년 연평균 19.4%씩 성장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IT 시장 분석 및 컨설팅 기관의 IDC는 최근 발표한 ‘전세계 상반기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지출 가이드’ 보고서를 통해 전세계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 규모가 2015년 700억달러에서 2019면 1410억달러를 넘어서는 등 2배 이상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전체 IT 시장 성장률의 6배에 이르는 수치로, 기업이 퍼블릭 클라우드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걸 보여준다.

프랭크 젠 IDC 최고위 애널리스트겸 수석부사장은 “지난 몇 년 동안 소프트웨어 산업은 클라우드 퍼스트(SaaS,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개발과 구축으로 바뀌고 있다”라며 “2018년까지 대부분 소프트웨어 기업은 SaaS와 PaaS(클라우드 플랫폼) 기반으로 탈바꿈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퍼블릭 클라우드 도입을 고려하는 기업이 점점 늘고 있다. 출처 : IDC

퍼블릭 클라우드 도입을 고려하는 기업이 점점 늘고 있다. 출처 : IDC

산업별로 나눠 살펴보면, 2015년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에서 제조 분야가 가장 큰 두각을 나타냈다. 지난해 제조 분야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 규모는 86억달러다. 은행 분야는 68억달러, 전문 서비스가 66억달러를 기록하며 뒤를 이었다.

다양한 산업 가운데 IDC가 주목한 산업은 통신이다. IDC는 “통신 부분은 가장 빠른 성장세로, 2019년까지 연평균 22.2%씩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라며 “통신 분야는 아태지역에서 두 번째로 큰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 규모를 보이고 있지만, 2019년이 되면 가장 큰 규모가 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설명했다.

더 읽어보세요!

퍼블릭 클라우드에 대한 관심은 계속 이어져 2019년이 되면 대기업은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분야에 약 800억달러 이상을 지출하며 전세계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IDC는 전망했다. 기업 서버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게 아닌 클라우드에서 소프트웨어를 내려받아 사용하는 클라우드 기반 새로운 솔루션이 향후 대거 등장할 것으로 보았다.

클라우드 컴퓨팅 중에서 SaaS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IDC는 2019년까지 전체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에서 SaaS가 6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IaaS(클라우드 인프라)와 PaaS는 각각 매년 27%, 30.6%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했다.

아일린 스미스 IDC 프로그램 디렉터는 “클라우드 서비스는 제3의 플랫폼의 필수적 기반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이 혁신 단계에 들어가면서 클라우드 기반 새로운 솔루션과 가치 창출이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이라며 “전산업에 걸쳐 클라우드 퍼스트 전략이 퍼지면서 기업의 디지털 전환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클라우드 위에서 모든 기업 활동이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출처 : IDC

클라우드 위에서 모든 기업 활동이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출처 : IDC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