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블로터] ⑭R에서 만든 반응형 차트를 웹으로, ‘플로틀리’

가 +
가 -

R의 큰 강점 중 하나는 시각화입니다. ‘지지플롯2’를 비롯한 시각화 패키지의 활용이 쉽고, 결과물도 깔끔합니다. R의 ‘플로틀리'(Plotly) 패키지는 플로틀리 서비스의 코어 부분인 ‘플로틀리JS’가 오픈소스화 된 것인데요. 반응형 웹을 지원하기 때문에 모바일에서도 보기 좋은 시각화 작업이 가능합니다. 플로틀리는 파이썬, 매트랩 등 여러 언어를 지원하고 있고, R에서는 지지플롯2 패키지와 호환성이 높습니다. 이미 디블로터 11편에서 플로틀리 패키지의 간단한 활용법을 다룬 바 있습니다. 그려둔 그래프에 ‘ggplotly()’ 함수를 덮어씌워 기존 차트를 손쉽게 인터랙티브 차트로 바꾸는 방법입니다.

복습하기 :  [디블로터] ⑪인터랙티브 차트도 손쉽게…‘플로틀리’ 패키지

더 나아가, 플로틀리의 차트를 웹에 퍼블리싱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간단합니다.

plotly (7)

플로틀리 사이트에서 계정을 만들고, 설정에서 API 키를 생성합니다.

plotly (8)

웹에 퍼블리싱 하기 위해서 ‘plotly_POST()’ 함수를 활용합니다. 아까 만든 계정의 이름과 API키를 사용하면 됩니다. 다음과 같습니다. ‘world_readable’ 항목은 공개 여부를 정합니다.

plotly (9)

플로틀리 사이트에서 방금 만든 차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서 차트를 수정할 수도 있고, 외부 사이트에 임베드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와 유사한 서비스는 많이 있지만, R를 쓴다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참고

플로틀리는 지지플롯2와 결합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편리하지만, 좀 더 다양한 형태의 차트를 지원하기도 합니다. 활용해볼 법한 차트를 꼽아봤습니다. 다음과 같습니다.

plotly (1)

plotly (2)

plotly (3)

plotly (4)

plotly (5)

네티즌의견(총 3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