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TED를 아시나요…새로운 토론문화에 대한 기대

2010.02.15

TED라는 강연사이트를 아시는지요? 처음 제가 이 사이트를 접했을 때 들었던 강연은 각 국의 미래 인구 통계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아, 그런데 이런 내용도 이렇게 재미있게 발표를 할 수 있구나하고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영어로 강의를 하지만 자막이 있어서(아쉽게도 한국어 자막은 없습니다. 아, 그런데 이걸 번역해서 한글자막을 서비스해주는 사이트는 있습니다)

요 근래 본 것 중 최고는 증강현실 관련 강연이었는데 MIT 대학원의 인도유학생이 발표한 것이었습니다. 인터넷이 또 하니의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 내겠구나 하는 느낌을 받은 강연이었습니다.

TED는 Technology, Entertainment, Design의 약자라고 합니다. “퍼뜨릴만한 아이디어”라는 슬로건 아래 1984년부터 기술, 오락, 디자인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실천가들이 모여 발표를 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이구요. 세상의 모든 분야의 전문가들이 15분동안 자신만의 이야기를 담아 청중앞에서 발표합니다.

정말 강력하게 추천하는 사이트입니다.  TED를 소개한 이유는 얼마전 한 지인과, 요즘 갈등이 심한 우리 사회에서 의견을 수렴하는 새로운 방식이 뭐 없을까 하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었고 그 때 저의 머리 속에 바로 TED가 떠올랐기 때문입니다. TED를 벤치마킹해 보는 건 어떻까 하는 것이었습니다.

우리의 토론은 상대방의 의견을 듣고 자신의 이야기를 한다기 보다는 상대의 의견을 반박하기에 급급하여 심도 깊은 의견 교환이 이루어지지 않는 듯 합니다. 한자리에 모여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들이 결국은 논의가 아니라 논쟁을 하며 자신만의 주장을 반복하고 상대방의 이야기는 듣지 않는 지금의 토론회는 생산적인 결론을 만들어내지 못한다는 생각입니다.

이제 인터넷 기술이 발전하고 인류의 지식을 저장하여 널리 사람들과 교류하는 TED 사이트와 비슷한 방식으로 서로의 주장을 심도있게 발표하고 이에 대한 의견은 댓글로 달도록 하는 것이 기존의 토론회 방식보다 생산적인 의견수렴을 만들어내는 방법이라는 생각입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 필요 이유

  • 기존 토론회나 공청회 형식의 의견 수렴 과정의 진부함
  • 사회 통합보다는 기존의 의견 차이를 확인하는 현상 발생

형식 : 집단지성을 활용한 TED 형식의 이벤트

  1. 사회 통합 의견 발표자 선정
  2. 사회 통합에 대한 아이디어를 대중이 모여 있는 곳에서 발표
  3. 트위터를 통한 인터넷 생중계
  4. TED 같은 사이트에서 이를 지속적으로 저장, 공개
  5. 올려진 의견에 대한 일반 네티즌들의 댓글 참여
  6. 축적된 아이디어와 의견을 통한 사회통합 방안 도출

기대효과

  1. 사회통합안 도출에 집단지성 방식 적용
  2. 전문가 의견 뿐 아니라 일반 네티즌의 의견 취합도 가능
  3. 모두가 함께 대안을 만들어 간다는 의식 고취
  4. 소모적인 논쟁을 피할 수 있는 방식

서로 의견이 다른 쟁점이 생기게 되면 대부분의 언론에서는 양측의 내용을 설명하기 보다는 서로의 차이점만을 강조하고 이것때문에 반목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치중을 합니다. 이런 방식으로는 새로운 시대에 맞는 토론 문화를 만들어 낼 수 없다고 봅니다.

이런 환경에서 새로운 대안으로 TED 형식의 의견수렴 방식을 택해보는건 어떨까 합니다. 자신의 의견을 15분 정도로 발표한 동영상을 올리고 사람들의 의견을 차분하게 들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시대에는 새로운 방식의 토론 문화가 필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showpd@kbs.co.kr

방송과 통신의 융합을 꿈꾸는 예능 PD, 쇼피디 고찬수입니다. 저서 '스마트TV혁명', '쇼피디의 미래방송이야기' 공저 'PD가 말하는 PD', 'PD,WHO&HOW' 개인블로그(http://blog.kbs.co.kr/show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