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에서 안드로이드 앱 쓰자…‘폴라리스OS’

가 +
가 -

인프라웨어 계열사인 인프라웨어 테크놀러지가 데스크톱이나 노트북PC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할 수 있는 운영체제(OS)를 내놨다.

폴라리스 OS는 PC용 안드로이드 OS다. 아파치 퍼블릭 라이선스 2.0 기반의 안드로이드 오픈소스를 이용해 개발했으며, 일부 모듈은 GPLv2 / LGPLv2 or Later 라이선스를 포함한 안드로이드-x86 오픈소스를 활용하여 개발했다.

작은 모바일 화면에서 벗어나 큰 화면을 가진 기기에서 쉽게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안드로이드 OS를 데스크톱PC나 노트북과 같은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게 최적화했다.

엄태철 인프라웨어 테크놀러지 대표는 “폴라리스 OS를 통해 모바일 전용 안드로이드 앱이 큰 화면의 PC에서 편리하게 구현될 수 있게 됐다”라며 “다양한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는 스마트 교육 등 여러 분야에서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출시 소감을 밝혔다.

폴라리스 OS는 실행, 작업표시줄, 단축키 기능 PC 와 유사한 사용자 환경을 지원한다. 바탕화면 배경도 원하는 색상으로 설정하거나 갤러리 사진 중 원하는 사진으로 배경을 설정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 화면 해상도와 폰트를 설정하는 일도 가능하다.

설치한 앱은 리스트 또는 그리드 방식으로 보거나 검색할 수 있다. 단축키 및 마우스 우클릭에 대한 클립보드 기능도 제공한다. 바탕화면에서 앱을 더블 클릭하거나 위젯을 클릭하면 해당 앱을 실행할 수 있다. 우클릭을 통해 앱을 실행하거나 삭제, 속성을 확인할 수 있다.

또 멀티 윈도우 및 그룹화 기능을 통해 여러 개의 앱을 동시에 한 화면에서 실행할 수 있다. 모바일과 달리 여러 앱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으며, 앱그룹 실행을 통해 다수 앱 동시에 구동할 수 있다.

인프라웨어 테크놀로지는 한 번에 여러 앱을 사용할 때 특히 유용하며 교육, 회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폴라리스 OS는 한국어와 영어만 지원한다. 폴라리스 OS 웹사이트에서 파일을 무료로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으며, 부팅 USB로 만들어 실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