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짜 앱이 많은 앱스토어는 어디?

가 +
가 -

Q>무료 애플리케이션이 가장 많은 앱스토어는? 안드로이드 마켓.

Q>평균 가격이 가장 저렴한 앱스토어는? 팜(Palm) 앱카탈로그.

Q>가장 크고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앱스토어는? 애플 앱스토어.

네덜란드의 앱스토어 분석업체인 디스티모(Distimo)가 지난주 막을 내린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0에서 6개의 대표적인 애플리케이션 마켓에 대한 흥미로운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디스티모는 애플 앱스토어, 구글 안드로이드 마켓, 블랙베리 월드, 노키아 오비스토어, 팜 앱카탈로그, 윈도우 마켓플레이스 등 6개의 애플리케이션 마켓에 대해 유무료 애플리케이션 비율, 평균 가격, 스토어 규모, 성장률 등 다양한 주제를 비교 분석했다.

디스티모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가장 많은 무료 애플리케이션을 보유한 애플리케이션 마켓은 구글의 안드로이드 마켓으로 밝혀졌다. 절반이 넘는 57%의 애플리케이션이 공짜인 것으로 드러났다. 팜 앱카탈로그가 32%로 뒤를 이었으며, 오비스토어(15%)를 제외한 나머지 업체들은 무료 애플리케이션이 20% 중반 정도의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distimo3 free vs paid

유·무료 애플리케이션 비율 비교 (출처 : blog.distimo.com 캡쳐)

왜 안드로이드 마켓이 다른 마켓에 비해 무료 애플리케이션이 현저히 많은 것일까? 디스티모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오픈소스여서 자신의 창작물을 즐기고 공유하려는 개발자들이 많이 몰린 결과라고 분석했다. 또한 애플 앱스토어와 비교해 안드로이드 마켓의 유료 결제방식이 다소 복잡한 점도 결과에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추측했다.

6개 마켓의 유료 애플리케이션의 평균 가격을 조사해보니, 팜 앱카탈로그가 평균 2.53달러로 가장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안드로이드 마켓, 오비스토어, 애플 앱스토어는 3달러 대로 비슷한 수준이었으며, 블랙베리 월드와 윈도우 마켓플레이스의 평균 가격은 다른 애플리케이션의 두 배가 넘는 수준인 것으로 밝혀졌다.

distimo4 price

유료 애플리케이션 평균 가격 비교

모두가 짐작할 수 있듯, 가장 규모가 큰 애플리케이션 마켓은 애플 앱스토어로 드러났다. 1월 한 달 간의 신규 애플리케이션 등록수를 조사한 스토어 성장률에서도 앱스토어가 압도적으로 많은 애플리케이션 등록수를 기록했다.

distimo1 store sizes

스토어 규모 비교

distimo2 store growth

스토어 성장률 비교

그러나 안드로이드 마켓의 규모와 성장률도 만만치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시점까지 안드로이드 마켓에 등록된 애플리케이션은 2만 개에 육박했으며, 애플 앱스토어를 제외한 나머지 마켓을 압도적으로 따돌리고 2위의 지위를 공고히 했다. 1월 한 달 간 3천개가 넘는 신규 애플리케이션이 등록돼 스토어 성장률에서도 2위를 기록했다.

가장 인기있는 카테고리를 조사해보니, 애플 앱스토어의 경우 게임이 58%를 차지했으며, 엔터테인먼트 분야가 18%로 뒤를 이었다. 아이폰과 아이팟이 게임과 엔터테인먼트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재확인됐다. 블랙베리 월드의 경우에도 게임 분야가 29%로 1위를 차지했지만, 18%를 기록한 유틸리티 분야도 만만치 않아, 기업에서 업무용도로 많아 사용하는 블랙베리의 특징을 잘 보여줬다.

더 자세한 결과는 디스티모 공식 블로그에서 슬라이드쉐어를 통해 살펴볼 수 있다.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