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액션캠 고프로, “드론으로 찍고 클라우드로 공유”

2016.09.26

액션 멀티캠 제조사 고프로가 ‘드론’을 내놓았다. 생동감 넘치는 장면을 사람 대신 드론이 액션캠을 매달고 잡아내겠다는 심산이다.

고프로는 9월26일 서울 청담동에서 제품 발표회를 갖고 새 액션캠 ‘히어로5’ 시리즈와 촬영용 드론 ‘카르마’를 공개했다.

GoPro_Jeff_Brown

제프 브라운 고프로 커뮤니케이션 부문 수석부사장.

음성 명령과 GPS 지원하는 ‘히어로5’

먼저 액션캠부터 보자. ‘히어로5’ 시리즈는 ‘히어로5 블랙’과 ‘히어로5 세션’으로 나뉜다. 2014년 10월 ‘히어로4’ 시리즈를 내놓은 지 2년여 만이다. 새로 나온 히어로5 제품군은 음성 제어 기능을 갖췄다. 그 덕분에 카메라를 손에 닿지 않는 곳에 장착해도 음성 명령으로 손쉽게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음성 명령은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등 7개 언어를 지원한다. 한국어는 빠져 있다. 고프로 쪽은 내년 1월로 예정된 업데이트부터 한국어도 정식 지원할 예정이다.

손떨림 방지 기능(EIS)도 내장했다. 흔들리는 화면을 소프트웨어 상에서 안정화시켜주는 기능으로, 작은 진동이 발생하는 환경에서 사용하면 효과가 좋다. 자체 방수 기능을 내장한 점도 눈에 띈다. 히어로5 세션과 블랙 모두 별도의 방수팩 없이도 물 속 10m까지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다.

히어로5 세션은 기존 히어로 세션이 업그레이드한 제품이다. 초당 30프레임(30fps)의 4K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으며, 1천만화소(10MP)급 사진을 찍을 수 있다. 히어로5 블랙은 이보다 더욱 진화한 제품이다. 30fps의 4K 동영상 촬영과 1200만화소 사진 촬영을 지원한다. 히어로5 세션과 구분되는 점은 터치 디스플레이와 GPS다. 본체 뒷면에 장착된 2인치 터치 디스플레이를 통해 촬영 장면을 확인하고 각종 설정을 손쉽게 지정할 수 있다. GPS를 내장해 지리 정보를 기록하는 기능도 이번에 도입됐다. 다중 노출로 사진을 찍어 최적의 이미지 품질로 자동 조정해주는 WDR, 가공되기 전 원본 이미지(RAW) 파일 저장 기능 등도 히어로5 블랙에 추가된 기능이다.

고프로 '히어로5 블랙' 정면.

고프로 ‘히어로5 블랙’ 정면.

고프로 '히어로5 블랙' 뒷면.

고프로 ‘히어로5 블랙’ 뒷면.

고프로 '히어로5 세션' 정면.

고프로 ‘히어로5 세션’ 정면.

고프로 '히어로5 세션' 옆면.

고프로 ‘히어로5 세션’ 옆면.

클라우드 서비스 ‘고프로 플러스’

새 히어로 시리즈의 또 다른 주목거리는 ‘소프트웨어’다. 히어로5 세션과 블랙 모두 ‘고프로 플러스’를 탑재했다. 고프로 플러스는 고프로가 새롭게 선보인 클라우드 서비스다. 히어로5 시리즈로 촬영한 뒤 집에 와서 PC에 기기를 연결하면 자동으로 충전이 시작되며 사진과 동영상이 클라우드 서비스로 업로드된다. 이렇게 저장된 동영상은 PC 뿐 아니라 휴대폰과 태블릿 등 어느 기기에서든 손쉽게 열어보고 편집·공유할 수 있다. 고프로 플러스는 10월 미국을 시작으로 지역별로 순차 공개되며, 유료와 무료 서비스로 나뉘어 제공될 예정이다.

기존 고프로가 제공했던 모바일 앱도 새단장한다. 고프로는 지금까지 제공되던 ‘고프로’ 앱을 ‘캡처’란 이름으로 바꿔 9월 말 공개한다. 새 고프로5 시리즈는 물론, 기존 고프로4 시리즈도 모두 지원하는 전용 모바일 앱이다. 이와 함께 기존 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 ‘퀵’을 데스크톱용으로 확장해 선보인다. 클릭 몇 번만으로 데스크톱에서도 손쉽게 동영상을 편집해 공유할 수 있게 돕기 위해서다.

김수헌 고프로 트레이닝 매니저.

이수헌 고프로 트레이닝 매니저.

촬영 전용 드론 ‘카르마’

‘카르마’는 고프로가 내놓은 첫 드론이다. 카르마는 4개 제품으로 나뉜다. 카르마 드론과 카르마 그립, 컨트롤러와 케이스다. 본체인 카르마 드론은 가방에 접어 들고다닐 수 있게 설계된 초소형 드론이다. 프로펠러 4개를 장착한 쿼드콥터 드론으로, 착탈식 배터리를 사용해 최대 20분까지 비행할 수 있다. 전용 컨트롤러를 이용하거나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제어할 수 있다.

함께 장착된 카르마 그립엔 진동으로 인한 화면 떨림을 막는 기능이 탑재돼 있다. 카르마 그립은 드론에서 떼어내 핸드그립으로 따로 사용할 수 있으며 헬멧이나 가슴, 자동차 등 어느 곳에서나 손쉽게 부탁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생활방수 기능도 갖췄다.

제프 브라운 고프로 수석부사장은 “드론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카르마 그립”이라며 “일반 소비자가 제작하는 동영상 품질이 확연히 달라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전세계 여러 도시를 돌며 신제품 출시 행사를 여는데, 첫 도시로 서울에서 행사를 갖게 됐다”라며 “고프로가 생활의 중요한 순간을 붙잡고 공유하게 돕는 근본적 혁신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고프로 히어로5 시리즈와 카르마는 10월23일부터 시판된다. 가격은 히어로5 세션과 블랙이 각각 39만원과 51만원이다. 카르마 드론 패키지 가격은 100만원이다.

고프로 '카르마 드론'

고프로 ‘카르마 드론’

고프로 '카르마 그립'

고프로 ‘카르마 그립’

고프로 '카르마 컨트롤러'

고프로 ‘카르마 컨트롤러’

고프로 '카르마' 패키지

고프로 ‘카르마’ 패키지

asadal@blot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