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MOOC

코세라, 월정액 요금제 도입

가 +
가 -

무료 MOOC의 대명사로 불리던 코세라가 월정액제로 온라인 강의를 들을 수 있는 요금체계를 10월31일 발표했다.

이번에 공개된 월정액제는 ‘스페셜리제이션‘ 강의 요금제다. ‘스페셜리제이션’은 일종의 패키지 강의로, 코세라가 4-10과목의 강의를 묶어 한 주제에 대해 깊이 알 수 있도록 선별한 강의 프로그램이다. 스페셜리제이션에 들어간 강의는 각각 무료로 들을 수 있지만, 과제를 수행하고 피드백을 받고 수료증을 받기 위해서는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비용은 대략 200-500달러다.

coursera_specializations_201610_03

▲코세라 스페셜라이제이션 예시(사진:코세라 홈페이지)

새로운 요금체계에선 월 39달러에서 89달러까지 내면 누구나 원하는 스페셜리제이션를 선택해 들을 수 있다. 월 요금제는 이번 주부터 적용되며, 기존 요금체계도 함께 지원된다. 과목별로 듣고 싶은 수강생은 일종의 선불금 형태로 수강료를 내는 기존 요금 체계를 활용하면 되고, 월 요금제는 다양한 과목을 듣고 싶은 수강생이나 월마다 학습 진행사항을 보면서 공부하고 싶은 사람이 선택하면 된다. 수료증이나 과제에 대한 피드백을 원하지 않는 사람은 여전히 무료로 강의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코세라는 블로그를 통해 “월정액제 수강생의 강의 수료율이 기존 요금제 수강생보다 2.5배 높다는 결과가 있었다”라며 “월정액제 모델은 수강생들이 더 빨리 강의를 수강하고 원하는 목표를 얻을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