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뉴스 전면 개편…’미디어랩’ 신설

가 +
가 -

카카오가 다음뉴스 서비스를 PC와 모바일에서 동시 개편했다고 11월4일 밝혔다. 이번 개편은 이용자들이 이슈 중심으로 뉴스를 효과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카카오가 자체 개발한 다양한 기술도 접목했다.

daumnews_re (7)

다음뉴스 홈

다음뉴스는 뉴스홈에서 ‘2016 미국 대통령 선거’, ‘2017 대학수학능력시험’ 등 이슈별로 뉴스를 모아서 보여준다. 이슈명을 클릭하면 관련 뉴스가 보도 시간순으로 제공된다. 또한 개별 기사 하단에 ‘#트럼프’, ‘#힐러리’, ‘#TV토론’ 등 해시태그 형태로 노출되는 주요 키워드를 누르면 관련 뉴스, 동영상, 1분 콘텐츠, 연관 키워드 등을 한 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daumnews_re (5)

이슈 및 해시태그 키워드는 카카오가 자체 개발한 ‘MC2(Media Contents Cluster, 미디어 콘텐츠 클러스터)’ 시스템을 활용해 자동으로 분류된다. MC2 시스템은 뉴스에 포함된 키워드를 실시간으로 추출해 많이 사용된 키워드를 노출하고, 키워드 간 상호연관성을 분석해 유사한 키워드를 가진 뉴스를 이슈로 묶어주는 역할을 한다.

daumnews_re (1)

트렌드 키워드

미디어 실험실이라는 의미의 ‘미디어랩’도 오픈했다. 미디어랩은 이용자들에게 뉴스를 보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는 공간이다. 키워드, 쿼트별로 뉴스를 모아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쿼트는 최신 기사에서 추출된 화제 발언이다. 키워드와 쿼트는 시시각각 변화하는 이슈의 흐름을 반영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된다.

daumnews_re (6)

daumnews_re (3)

쿼트

빠르게 기사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자동요약’ 기능도 붙였다. 자동요약은 다음뉴스에 게재된 뉴스를 200자 내외로 요약해주는 기능이다. 지난해 12월 특허 등록된 ‘기사요약 서비스 서버 및 방법’ 기술이 적용됐다. 현재 1600자 이내의 뉴스에 반영된 상태다. 뉴스 제목 옆에 있는 ‘자동요약’ 버튼을 누르면 확인 가능하다.

daumnews_re (4)

자동요약 기능

손정아 카카오 미디어팀장은 “이번 개편을 통해 이용자가 관심 있는 이슈, 키워드별로 뉴스를 모아서 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라며 “다음뉴스는 앞으로도 풍성한 뉴스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고, 이용자 반응에 따라 서비스를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