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박근혜 대통령

와글, 시민공론장 ‘박근혜게이트닷컴’ 오픈

가 +
가 -

IT를 활용해 시민의 정치참여를 확산하고자 하는 정치스타트업 와글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불러일으킨 국민의 분노와 열망을 집적시켜보자는 취지로 온라인 시민 공론장 ‘박근혜게이트닷컴’을 11월15일 공개했다.

parkgeunhyegate (2)

박근혜게이트닷컴 화면 갈무리

박근혜게이트닷컴은 성숙한 민주주의의 필수적인 요소인 대화와 토론이 온·오프라인의 경계 없이 이뤄지는 것을 유도하고, 이번 사태에서 주권자인 국민이 주체가 되는 시민 정치 플랫폼으로 기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와글은 “권력 사유화의 폐단을 뿌리뽑고, 정치개혁 일정을 관리하는 역할을 박근혜 공모 세력에게 맡길 수 없으며, 대권 경쟁에 매달리는 일부 정치인에게 위임할 수 없다”라며 “박근혜게이트닷컴은 모든 국민이 대한민국 주권자로서 정치개혁 과정 전반을 기획하는 ‘시국 포털 정치 공론장’이 되고자 한다”라고 박근혜게이트닷컴의 배경을 밝혔다.

박근혜게이트닷컴은 다음과 같은 메뉴로 구성돼 있다.

  • 국민의 뜻 : 온라인 국민투표
  • 국민의 행동 : 시민활동게시판, 공지, 대책토론, 박근혜유머사전
  • 국민의 소리 : 시국선언문 모음 및 데이터분석
  • 퀸메이커인명사전 : 박근혜를 대통령으로 만든 사람 및 공모자 리스트
박근혜게이트닷컴 화면 갈무리

박근혜게이트닷컴 화면 갈무리

국민의 소리는 시국선언문을 기초로 동향, 전국별 분포를 시각화해서 보여준다. 내용을 분석해 핵심 키워드로 네트워크 망을 구성하고 시민들이 ‘탄핵’, ‘거국내각’, ‘하야’에서 어떤 국정 해법을 이야기하는지도 보여주고 있다. ‘퀸메이커 인명사전’은 구글독스를 기반으로 집단지성을 활용한다. 수많은 사람이 참여해 박근혜를 대통령의 자리에 올려놓은 사람들의 발언, 행적, 경력 등을 정리한 문서다.

wagl (1)

퀸메이커 인명사전

박근혜게이트닷컴이 유의미한 실험이 되기 위해서는 유의미한 숫자의 사람을 모아야 한다. 시작부터 플랫폼의 형태로 접근할 경우 확산력이 떨어진다. 천영환 와글 시니어 매니저는 “와글 브런치를 통해 온라인 공론장의 중요성을 환기하고, 집회에 직접 나가서도 홍보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근혜게이트닷컴의 초기 기획과 제작은 와글이 담당했으나, 향후 운영 원칙에 동의하는 단체와 개인이 폭넓게 참여할 수 있도록 문을 연다. 이진순 와글 대표는 “뜻있는 단체와 개인의 참여를 통해 운영 기획단을 구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