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흥신소] 삭제된 옐로아이디 계정, 복구는 어렵나요?

가 +
가 -

‘흥신소’는 돈을 받고 남의 뒤를 밟는 일을 주로 한다고 합니다. ‘블로터 흥신소’는 독자 여러분이 궁금한 IT 관련 질문에 대해 대신 알아봐 드립니다. IT에 관한 질문, 아낌없이 던져주세요. 블로터 흥신소는 공짜입니다. e메일(bloter@bloter.net), 페이스북(http://www.facebook.com/Bloter.net), 트위터(@bloter_news) 모두 열려 있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옐로아이디 계정이 저도 모르게 삭제됐습니다. 그러면서 관리하던 고객 명단도 다 사라졌죠. 계정을 복구할 방법은 없을까요?” – 회사 근처 커피집 바리스타

블로터 직원이 자주 찾는 회사 근처 커피집이 있습니다. 이 커피집은 마케팅 방법으로 옐로아이디를 만들어 운영했습니다. 옐로아이디는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카카오톡 비즈니스 아이디입니다. 커피집은 옐로아이디를 이용해 카카오톡 메신저에서 커피 단체 주문을 받거나, 고객이 쌓은 멤버십 포인트를 알려줬죠.

근데, 어느 날 이 커피집 옐로아이디가 ‘알수없음’으로 뜨더군요. 궁금한 마음에 바리스타에게 물어봤습니다.

바리스타가 답답한 속내를 드러냈습니다. 갑자기 자기도 모르는 사이 계정이 삭제됐고, 순식간에 고객 600명을 잃었다고 합니다. 급한 마음에 다음날 다시 옐로아이디를 만들었지만, 예전 계정을 다시 복구할 방법은 없는지 답답해하는 눈치였습니다.

커피집 옐로아이디가 갑자기 '알수없음'으로 바뀌었다.

커피집 옐로아이디가 갑자기 ‘알수없음’으로 바뀌었다.

그동안 맛있게 사 먹은 커피양이 떠올라 도움 줄 수 있는 부분은 없는지 알아봤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삭제된 옐로아이디 계정은 다시 복구하기 어렵습니다.

옐로아이디 계정을 삭제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우선 계정 삭제는 관리자만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관리자가 권한을 나눠준 공동 관리자도 계정을 삭제할 수 있지요. 옐로아이디 관리자 계정은 여러명이 나눠 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옐로아이디를 삭제하려면 ‘정보 삭제 및 데이터 복구가 불가’하다는 안내에 대해 동의한 후, 이를 확인하는 절차로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비밀번호 입력으로 삭제가 이뤄지면 다시는 복구할 수 없다는 내용에 대한 동의를 받는 셈이지요. 그렇기에 옐로아이디를 삭제하면, 모든 데이터는 그 즉시 삭제되고 복구할 수 없다고 합니다.

만약, 옐로아이디를 도용당하거나 해킹당했을 경우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카카오 측에선 “고객센터로 문의를 접수해 추가 피해가 없도록 7일간의 계정 임시조치를 진행할 수 있다”라며 “임시조치 기간 동안 정식으로 도용 신고 접수를 하는 경우에는 계정을 영구정지하고, 도용 정황 및 피해가 확인되면 계정을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반환하고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yelloid_login

그 외에도 카카오는 이런 도용, 해킹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옐로아이디 카카오 계정 로그인 또는 비밀번호를 변경할 때 이용자에게 이메일이나 카카오톡으로 즉각 알림을 주는 식의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만약 본인이 시도하지 않은 로그인 또는 비밀번호 변경 알림을 받았을 경우에는 바로 계정을 보호할 수 있도록 ‘잠금처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잠금처리가 되면 카카오 서비스에서 로그아웃되고, 이용할 수 없습니다. 계정 도용으로 인한 추가 피해를 막을 수 있지요.

이런 안내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별다른 조처를 하지 않았다면, 카카오에서 계정 도용 여부를 판단하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알람이 왔을 때, 내가 사용한 것 같지 않다는 생각이 들면 즉시 잠금처리를 요청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도용이나 해킹이 의심되면 관련 피해에 대해 수사를 의뢰하면 됩니다. 카카오는 사용자 동의 없이 임의로 해킹 여부를 파악할 수 없습니다. 사용자가 수사기관에 도용 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카카오 계정 로그인 이력, 즉 IP 정보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이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고객센터를 방문하거나 관련 서류를 고객센터로 보내면 이메일로 전달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카카오는 옐로아이디 계정에서 나눈 정보는 카카오톡 대화와 같은 수준으로 암호화해 보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카카오 측은 “정보 보호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그래도 아쉬움은 남습니다. 과정이 어찌됐든 이미 삭제된 계정은 살릴 수 없다는 얘기니까요. 만약, 관리자 계정 권한에 차이를 주면 어떨까요. 커피집 바리스타가 이런 의견을 내놨습니다.

“동시 관리자가 되는 즉시 삭제도 얼마든지 가능한 상황인데, 계정 삭제는 최초 계정을 개설한 주요 관리자만 할 수 있게 만들면 어떨까요?”

카카오 측 답변을 기다려봅니다.


[새소식]

카카오 측 설명에 따르면, 계정 삭제는 관리자 아이디에서 할 수 있습니다. 개설자가 권한을 나눠준 동시 관리자도 계정을 삭제할 수 있지요. 개설자는 동시 관리자를 제한 없이 추가할 수 있습니다.

추가된 관리자는 개설자와 같은 권한을 갖습니다. 즉, 나중에 추가된 관리자와 처음 옐로아이디를 만든 관리자의 권한은 똑같습니다.

참고로 옐로아이디 계정에서는 처음 옐로아이디를 만들 때 실명, 또는 사업자 인증을 한 관리자, 개설자만 캐시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공동 관리자는 캐시를 충전할 수 없지요. 삭제 절차도 비슷하게 개설자만 할 수 있으면 어떨까요.

지난 2014년 8월 옐로아이디가 등장했을 당시만 해도 카카오는 계정 도용, 해킹, 우연한 실수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줄이기 위해 옐로아이디 프로필 삭제는 고객센터 문의를 통해 처리했습니다.

그러나 계정 삭제와 관련 고객센터 문의가 늘어나고, 관리 계정에서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이 없어 불편하다는 사용자 목소리가 늘어나면서 같은 해 12월 관리자가 계정을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좀 더 쉽게 계정을 관리할 수 있게 돕겠다는 의도였지요.

의도와 다르게 계정 삭제로 인한 피해가 크다는 사용자 목소리가 높아졌습니다. 카카오도 내부적으로 계정 삭제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고민 중이라고 합니다. 주요 관리자 계정 비밀번호가 없으면 계정을 삭제할 수 없게 만드는 등,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을 검토하고 있으며, 곧 개선해 선보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2016년 12월26일 오후 3시01분)

yello ID_delete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