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서도 로딩 속도 빠르게”…카페24, ‘쇼핑 콘텐츠 최적화’ 기능 출시

가 +
가 -

카페24가 인터넷 속도가 느린 환경에서도 빠르게 쇼핑몰 이미지를 띄울 수 있는 ‘쇼핑 콘텐츠 최적화’ 기능을 12월29일 선보였다. 중국이나 미국 등 해외를 대상으로 쇼핑몰을 운영하는 전문 쇼핑몰 사업자를 겨냥했다.

국내 전문 쇼핑몰은 제품 이미지를 많이 사용하는 편이다. 그러나 초고속 인터넷 속도를 자랑하는 국내 인터넷 환경과 비교해 해외 인터넷 속도가 느리다. 국내 쇼핑몰 사업자가 해외 진출할 때 속앓이하는 이유다. 제품 웹사이트 로딩에 시간이 걸리는 탓에 고객을 놓치기 쉽기 때문이다.

카페24는 이번에 새로운 기능을 선보이면서, 해외 고객들이 해외 직판 쇼핑몰 이용 시 페이지 로딩속도의 지연 없이 빠르고 편리한 쇼핑 경험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쇼핑 콘텐츠 최적화’는 다양한 모바일 기기나 웹브라우저에서 페이지를 이동하거나 스크롤 할 때 발생하는 속도 지연 현상을 줄여주는 기능이다. 기존 운영하는 사이트 속도 대비 로딩 속도를 2배 이상 줄일 수 있고, 페이지 이동 최소화를 통해 쇼핑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 국내외 상관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쇼핑 콘텐츠 최적화는 크게 3가지 기능을 제공한다. 상품 상세페이지로 이동할 필요 없이 한 번의 버튼 클릭만으로 색상, 사이즈, 가격 등 상품정보 확인 후 간편하게 쇼핑을 할 수 있는 ‘퀵뷰’와 상품을 일일이 클릭해 보지 않고도 상품별 원하는 색상의 옷을 찾을 수 있는 ‘컬러칩’, 상품 상세페이지의 메인 화면에서 스크롤 없이도 다양한 상품 이미지컷과 착용컷을 한눈에 확인 가능한 ‘확장이미지’ 등이 있다.

퀵뷰

퀵뷰

퀵뷰는 일종의 제품 미리 보기 화면이다. 전문 쇼핑몰에서 상품을 선택하면, 해당 상품을 여러 각도에서 촬영한 상세 이미지를 보여준다. 국내에서는 인터넷 속도가 많아 문제 되지 않지만, 해외는 다르다. 쇼핑몰 운영자는 퀵뷰를 통해 사용자가 미리 볼 수 있는 제품 핵심 사진을 설정할 수 있다. 그 결과 사용자는 여러 장의 상세 이미지를 보기 전 제품 핵심 사진만 보고 구매를 결정할 수 있다.

컬러칩은 제품 사진 하단에 해당 제품이 어떤 색상을 지원하는지 작은 네모 칸으로 보여준다. 제품을 클릭하고 색상을 살피는 단계를 줄여 페이지 로딩 속도 개선을 꾀했다.

컬러칩

컬러칩

카페24 측은 “실제 중문몰을 운영중인 한 10대 여성의류 쇼핑몰의 경우 카페24 스마트디자인과 퀵뷰, 컬러칩, 확장이미지 등 쇼핑 콘텐츠 최적화 주요 기능을 모두 적용해 두 자릿수였던 모바일 페이지 로딩 속도를 수 초 이내로 단축했다”라며 “특히 확장 이미지 기능 적용으로 상세페이지 내 불필요한 중복 이미지 제거, 고화질 이미지 용량 축소가 이뤄져 전체 이미지 용량을 4분의 1 수준으로 축소했고 이를 통한 상세페이지 로딩속도가 2배 이상 개선했다”라고 설명했다.

또, 제품 노출 단계를 줄여 이미지 내려받기를 최소화 하면서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을 통해 로딩 속도를 개선했다. 이 외에도 웹 최적화 기술을 지원하는 쇼핑몰 구축(디자인, 제작) 서비스 ‘카페24 스마트디자인’을 통해 다양한 웹 브라우저 호환성과 웹 경량화 실현으로 빠른 로딩속도를 갖춘 해외 직판 쇼핑몰을 만들 수 있게 돕는다.

이재석 카페24 대표는 “국내 쇼핑몰들이 업계 최초 해외 고객의 이용 패턴까지 반영한 해외 직판 쇼핑몰 운영으로 수출 경쟁력을 높이게 됐다”라며 “앞으로 글로벌 최고 수준의 플랫폼 제공을 목표로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 및 기술 투자를 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네티즌의견(총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