젯브레인, 코틀린 커뮤니티 지원 강화

가 +
가 -

젯브레인이 코틀린 커뮤니티 홈페이지를 새단장하고 개발자 커뮤니티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1월30일 밝혔다.

코틀린은 젯브레인이 만든 자바가상머신(JVM) 및 안드로이드 앱 개발 언어다. 코틀린은 신생 언어인만큼 사용자의 피드백과 활용 사례가 많아야 성장 가능한데, 이번 커뮤니티 지원으로 보다 많은 커뮤니티의 관심을 끌 것으로 보인다.

젯브레인은 공식 블로그를 통해 “2016년 기준 전세계 약 15만 개발자가 코틀린을 이용하고 있다”라며 “코틀린 사용자 그룹을 보다 체계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kotlin_community_03

젯브레인이 지원하는 프로그램은 크게 3가지다. 먼저 ‘코틀린 이용자 그룹 서포트 프로그램’이 있다. 이 프로그램에선 코틀린 모임이나 행사를 주최하는 사람에게 발표 연사나 파트너를 찾을수 있게 도와주고, 행사를 직접 홍보해주기도 한다. 코틀린 이용자 그룹 서포트 프로그램은 모임명과 홈페이지, 주최자 이름 정도만 작성해 신청할 수 있다.

두 번째로 ‘코틀린 나이트 서포트 프로그램’이 있다. 이는 최소 3-4명의 발표자가 있는 행사를 주최하고 싶은 기업, 단체 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젯브레인은 구체적인 행사 운영 사항을 공개하고, 이에 따라 처음 행사를 주최하는 사람들을 돕고 있다. 가이드라인은 행사 공지 시기, 녹화 권장 사항 등을 소개하고 있다. 코틀린 나이트 행사를 주최하면 젯브레인의 디자인 자료와 로고를 사용할 수 있으며, 코틀린 공식 티셔츠, 스티커 등도 직접 배달해준다. 소셜 미디어에 해당 코틀린 나이트 행사를 홍보해주고, 파트너사를 연결해주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대신 코틀린 나이트 행사는 무료 혹은 비영리 성격으로 진행해야 한다.

kotlin_community_02-RE

▲코틀린 나이트 가이드라인(사진 : 코틀린 커뮤니티 소개 페이지)

마지막으로 발표 연사 지원 프로그램이 있다. 코틀린 관련 기술을 발표하는 사람에게 참석자들과 나눠 가질 수 있는 코틀린 스티커나 공식 티셔츠를 지원해 준다. 코틀린은 “기존 젯브레인 이용자 그룹(JUG)나 구글 디벨로퍼 그룹(GDG)에서도 많이 참석하길 권장한다”라고 설명했다.

위의 모든 지원 프로그램은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하며, 새로운 코틀린 커뮤니티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다. 홈페이지에선 코틀린 라이브러리나 프로젝트를 검색할 수 있는 ‘코틀린닷링크‘나 코틀린 소식을 매주 혹은 매일 단위로 볼 수 있는 소셜 미디어 및 메일링 서비스도 소개하고 있다. 현재 전세계에서는 20여개 코틀린 이용자 그룹이 있으며, 한국에서도 공식 커뮤니티 그룹이 정기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Udemy_ad_kotlin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