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위키백과 내용을 퀴즈로 만들어주는 ‘위키퀴즈’

가 +
가 -

미국의 한 개발자가 위키백과 콘텐츠를 퀴즈로 변환해주는 기술을 공개했다. ‘위키퀴즈‘라는 오픈소스 기술이다. 교육업계에서 활용하기 좋을 것으로 보인다.

위키퀴즈를 이용하면 위키피디아에 나온 글 일부를 빈 칸 처리하고 객관식 문제를 낼 수 있다. 예를 들어 ‘야구(baseball)’라는 단어를 선택하면 “북미 야구 팀은 내셔널 리그와 OOO로 나뉜다” 같은 문제를 제시하고 보기 답안을 만들어 보여줄 수 있다. 사용자가 정답을 클릭했을 경우 ‘정답입니다(Correct)’라는 메시지가 나오고 ‘다음 문제(Next Question)’를 클릭하면 또다른 문제를 풀 수 있다. 틀린 경우 ‘오답입니다(That’s wrong)’라는 문구가 뜬다. 실제 구현한 예시는 위키퀴즈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wikiquiz-01

▲위키퀴즈로 구현한 웹사이트 예시

wikiquiz-02

▲위키퀴즈로 구현한 웹사이트 예시. ‘야구(baseball)’를 입력한 경우.

wikiquiz-03

▲위키퀴즈로 구현한 웹사이트 예시. ‘야구(baseball)’를 입력한 경우. 정답을 클릭하면 ‘correct’란 메시지가 나온다

위키퀴즈는 파이썬으로 구현됐으며, 위키피디아 API를 활용했다. 라이선스는 MIT 라이선스로 배포됐다. 위키퀴즈는 알렉스 그린이라는 개인 개발자가 만들었다. 그는 현재 캘리포니아 폴리테크닉 주립대학 학생이다. 위키퀴즈는 출시 직후 해커뉴스, 깃허브 트랜딩 등에서 큰 관심을 받고 회자되기도 했다.

udemy_ad_git_bloter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