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 항공·환경 관련 SW 소스코드 15종 무료 공개

가 +
가 -

미국항공우주국(NASA, 나사)이 최근 개발한 소프트웨어 소스코드를 무료로 공개했다. 나사는 3월2일(현지시간) 소프트웨어 카탈로그 2017-2018 버전을 공개했다.

나사는 오픈소스 협약(NOSA)에 따라 나사에서 개발한 여러 소프트웨어를 공개하고 있다. 2일 공개된 소프트웨어 카탈로그는 3차 에디션이다.

소프트웨어 카탈로그에는 항공기술뿐 아니라 환경, 데이터 처리 등 총 15개 분야 소스코드가 담겨 있다. 각 소스코드는 ▲소프트웨어 이름▲제품 아이디(NASA 케이스 번호)▲짧은 소개 글▲라이선스 유형 등과 함께 정리돼 있다. 소스코드는 라이선스 유형에 따라 개방 범위가 다르다. 나사는 소스코드 중 66개는 일반 대중 모두에게 개방했지만 226개는 미국 정부, 212개는 미국인에만 한정해 개방했다. 각 소스코드별 자세한 사항은 나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NASA가 3월2일 공개한 소프트웨어 카탈로그 2017-2018에는 총 15개 분야의 소스 코드들이 무료로 공개돼 있다.

사진=나사 홈페이지 갈무리

나사는 ‘탭(TAP·The Traffic Aware Planner)’과 ‘페가수스5’ 등 지난해 ‘올해의 나사 소프트웨어’로 꼽힌 소프트웨어 2개도 함께 공개했다. 탭은 항공기 조종사가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경로를 택하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다. 탭을 이용하면 시간과 연료,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 페가수스5는 전산 유체역학(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 소프트웨어다. 페가수스5를 이용하면 정확도 높은 공기 역학적 분석을 할 수 있다.

대니얼 로크니 나사 기술이전 프로그램 이사는 소프트웨어 카탈로그 2017-2018을 공개하며 “이번 3차 에디션에 소스코드 수십개를 새로 추가했다”라며 “일부 항목은 처음 공개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