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모바일 생태계 구축…API-SDK 공개

가 +
가 -

KT가 모바일 생태계 구축에 적극 나서고 있다.

KT는 ‘오픈 에코시스템’을 실현하기 위해 상반기 중에 모바일 앱 개발자 지원을 위한 ‘에코노베이션 센터’를 구축하고, 단계적으로 모바일과 IPTV 분야에서 다양한 API와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SDK)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KT kim yi KT는 17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인터컨티넨털 호텔에서 제4차 IT CEO 포럼을 열고 ‘KT 오픈 에코시스템’ 발전 방향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된 ‘KT 오픈 에코시스템’ 발전 계획은 ▲신성장사업 공동발굴 기회 확대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지원 제공 ▲참여범위 확대 및 오픈생태계 다원화 ▲사업제안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창구 단일화를 골자로 한다.

김일영 KT 코퍼레이트센터장(사진)은 “KT의 오픈 생태계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대기업, 중소벤처기업 등 모든 생태계 동반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KT는 이러한 계획을 실현하기 위해 ▲개발과 제작 공간 ▲개발도구 제공 등 개발환경 ▲주요 통계정보 ▲펀드를 통한 간접투자 ▲클라우드컴퓨팅 서비스 등 다양한 오픈 생태계 지원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우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자 지원을 위한 ‘에코노베이션 센터’를 상반기 중 서울지역 두 곳에 구축하고 향후 전국 거점 지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에코노베이션 센터’는 앞으로 온라인 기술지원, 개발자 테스트 환경 제공, 개발자 모임 공간 제공, 개발자 경진대회나 콘퍼런스 개최 등의 역할을 맡게 된다.

개발환경과 관련해서는 SMS/MMS/광고 등의 모바일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상반기 중 제공하고 하반기에는 모바일 결제, 주소록, VOD API 등으로 개방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IPTV에서도 API 규격을 포함한 개발가이드를 제공하고 단계적으로 IPTV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SDK)를 공개할 방침이다. 아울러 기업용 솔루션 개발을 위한 가상 서버, 스토리지, 고정 IP, 네트워크 대역 등을 지원하고 보안성 검증 등 사전 테스트 환경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모바일 기획과 마케팅 통계 정보와 오픈 IPTV 기반 VOD 및 SNS 서비스 이용 통계자료 통계 자료 등을 제공해 기획상품 성공가능성을 높이고 기존 판매 중인 상품을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예정이다.

이와 함께 KT는 기존 운영 중인 미디어, IT, 신사업 펀드 등을 활용해 오픈 IPTV, 모바일 앱 등 오픈 사업 모델을 활성화하고, 클라우드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해 중소벤처기업의 IT시스템 구축 비용 절감과 생산성 증대에 기여할 방침이다.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