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선후보 정책공약 쇼핑하세요”

가 +
가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 측이 쇼핑몰을 열었다. 진짜 물건을 사고팔 수 있는 공간은 아니다. 문재인 후보의 대통령 선거 정책 공약을 쇼핑하듯 쉽고 재미있게 살펴볼 수 있도록 한 곳이다. 4월17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 국민주권선거대책위원회 홍보본부와 SNS본부에서는 쇼핑몰 개념의 정책 홍보 사이트 ‘문재인 1번가‘를 오픈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 정책공약 홍보사이트 ‘문재인 1번가’ 화면 갈무리

‘문재인 1번가’는 기존의 문재인 대선후보 공식 홈페이지인 ‘문재인닷컴‘과는 달리 쇼핑 사이트의 콘셉트 및 디자인 세부 요소들을 그대로 차용해 마치 쇼핑몰 같은 사용자 경험을 주도록 설계됐다. 수많은 상품이 다양하고 화려하게 보여지는 복잡한 쇼핑 사이트 구성으로 문재인 후보 측의 정책을 보여준다.

사이트는 오픈 기념 이벤트, 타임 특가, 지역쿠폰, 2017 유행 컬러 정책 제안 등 친근한 쇼핑몰 용어들과 아기자기한 구성이 특징이다. 정책 공약의 분류도 재치있게 나뉘었다. 가장 인기 있는 공약은 베스트 상품, 생활 밀착형 공약은 스페셜 상품, 지역별 공약은 지역 상품으로 구분했다.

해당 정책을 클릭하면 해당 공약에 대한 상세 정보를 볼 수 있다. 정책이 마음에 들면 ‘즉시구매 좋아요♥’ 버튼으로 호감을 표시하고,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 친구들과 내용을 공유할 수 있다. 쇼핑몰에서의 ‘구매’가 정책쇼핑몰 문재인 1번가에서는 ‘공유’의 개념으로 적용된 것이다. ‘구매 후기’란에서 정책에 대한 별점 평가를 내리거나 정책에 대한 생각을 밝힐 수도 있다.

정책 상세 페이지 갈무리

패러디는 그럴듯한 느낌을 줄수록 좋은 평가를 받는다. ‘문재인 1번가’는 실제 쇼핑물과 비슷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구석구석 꼼꼼하게 패러디하려고 노력한 점이 돋보였다. 때문에 4월 17일 저녁 7시 오픈 직후부터 SNS를 중심으로 빠르게 화제가 됐다.

문재인 후보 측은 “캠프 내의 홍보본부, SNS본부에서 개발자, 디자이너, 기획자 등으로 팀을 꾸려서 아이디어 기획부터 오픈까지 일주일 정도 걸렸다”라고 후기를 밝혔다. 짧은 시간 내에 높은 퀄리티의 결과물을 내기 위해 새벽까지 야근을 하며 열심히 진행했다고 한다. 사이트 개설 취지에 대해서는 “유권자들이 딱딱하고 어렵게 느껴 전달력이 떨어지는 정책 내용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도록 정책의 전달 방법을 다양화한 것”이라고 밝혔다.

앞으로 나오는 정책은 계속해서 매일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새롭게 발표된 정책이 있으면 해당 내용을 가공하고 사진, 디자인 셀렉 과정을 거쳐 업로드한다. 네티즌들이 직접 참여하는 콘텐츠에 대해서는 네티즌들의 재기발랄한 창작성을 최대한 존중하는 내에서 관리한다. 다만 특정 허위사실 유포나 명예훼손과 관련된 부분에 관해서는 발견 즉시 삭제 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마케터를 위한 A/B테스트 by 옵티마이즐리

블로터 독자를 위한 특별 할인쿠폰이 발행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