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구글, ‘넥서스’·‘픽셀’ 보안 업데이트 중단 시점 공개

2017.05.01

사진: Nexus 5X

구글 ‘넥서스5X’

스마트폰은 언제 사망 판정을 받을까. 액정이 부서졌을 때? 불치의 바이러스에 걸렸을 때? OS업데이트가 끊겼을 때? 아니. 보안 패치가 끊겼을 때다. 구글은 자사의 스마트폰 ‘넥서스’와 ‘픽셀’에 대한 안드로이드 업데이트 중지 일정과 더불어 보안 패치 업데이트 중단 시점을 밝혔다.

안드로이드 전문 사이트 <드로이드라이프>에 따르면 구글은 지난 4월27일 고객센터 페이지를 통해 넥서스와 픽셀에 대한 보안 업데이트 중단 시점을 새롭게 공개했다. 구글은 지난해 중순 안드로이드 업데이트 중단 일정을 밝혔지만, 보안 업데이트 중단 시점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구글은 넥서스와 픽셀에 대해 “기기가 처음 판매된 날부터 3년 이상 또는 마지막으로 판매된 날부터 18개월 이상 보안 패치를 받게 된다”라며 “그 이후에는 추가 업데이트를 보장할 수 없다”라고 밝혔다. 안드로이드 버전 업데이트의 경우 판매 일자로부터 최소 2년 동안 보장받는다. 2년 이후에는 추가 업데이트를 보장할 수 없다.

보안 패치가 중단될 경우 바이러스 및 해킹 문제로부터 보호받을 수 없다. 스마트폰이 사생활을 비롯해 금융거래 등 민감한 개인정보를 담고 있다는 점에서 보안 패치 중단은 스마트폰에 대한 사망 선고일 수밖에 없다. 아래는 픽셀과 넥서스 라인에 대한 안드로이드 버전 업데이트 및 보안 패치 중단 세부 일정이다.

픽셀

넥서스

지난해 10월 발매된 픽셀은 구글이 직접 만든 스마트폰이다. 설계와 제작을 직접 구글이 맡는다는 점에서 다른 제조업체를 통해 생산했던 넥서스 시리즈와 다르다. 크기에 따라 ‘픽셀’과 ‘픽셀XL’로 나눠 출시됐다. 보급형 사양에 가까웠던 넥서스 시리즈와 달리 플래그십급 프리미엄 사양을 갖췄다는 점이 특징이다. 구글은 2세대 픽셀을 올해 안에 출시할 계획이다.

spirittiger@bloter.net

사랑과 정의의 이름으로 기술을 바라봅니다. 디바이스와 게임, 인공지능, 가상현실 등을 다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