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해보니] 애플이 알려준 ‘아이폰7로 사진 잘 찍는 법’

2017.05.16

<블로터> 독자님은 현재 어떤 스마트폰 기종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그리고 해당 기종을 구매하실 때 카메라 기능에 대한 고려는 얼마나 하셨는지요? 사실 스마트폰에 내장된 카메라는 이제 더 이상 누가 더 낫고, 못하다는 논쟁이 무의미할 정도로 상향 평준화됐습니다. 한때는 ‘아이폰’ 카메라가 독보적이라는 평을 받던 시절이 있었는데요. 이제는 삼성 ‘갤럭시’ 시리즈를 필두로 안드로이드폰들도 아이폰 카메라 성능을 따라잡은 지 이미 오래됐습니다. 제 주변의 경우만 살펴봐도 다들 ‘카메라는 좋겠지’라는 정도만 생각하고 디자인이나 운영체제 등만 고려해서 구입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메라는 스마트폰의 주요 기능이죠. 그만큼 카메라 기능에 대한 평가 우위를 선점하고 싶어하는 제조사들의 경쟁은 꾸준히 계속되고 있습니다. 애플은 지난 9월, ‘아이폰7’과 ‘아이폰7+’를 선보이며 대단히 공들인 카메라 기능 개선을 선보인 바 있죠. ‘폰카’라도 전문가용 카메라 못지않은 표현력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한 흔적을 보여줬습니다. 1200만 화소를 자랑하는 카메라는 광학 이미지 흔들림 보정 기능을 추가했고, F/1.8 조리개와 렌즈는 더욱 밝고 정밀한 사진과 동영상 촬영을 지원한다고 했습니다. 광학 줌은 2배, 디지털 줌은 사진 최대 10배, 동영상은 최대 6배까지 끌어당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야심작은 아이폰7+에 있었습니다. 아이폰7+는 1200만 화소 앵글 카메라와 함께 1200만 화소 망원 카메라를 품었습니다. 카메라 시스템이 하나가 아니라 둘인 것이죠. 줌 기능을 이용하면 멀리 있는 피사체도 또렷이 찍을 수 있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DSLR 카메라에서나 실현할 수 있던 배경과 전경을 분리한 기능을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피사체는 선명하게, 배경은 흐릿하게 아웃포커싱으로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아이폰7 카메라(사진=애플)

자신감 있게 개선된 카메라 기능을 잔뜩 담아서 아이폰7 시리즈를 내놓았던 애플. 하지만 기대감 만큼은 아니라는 평을 받기도 했는데요. 이런 반응에 애플이 조금은 답답했나 봅니다. 애플은 지난 5월12일 ‘How to shoot on iPhone7’이라는 웹사이트를 공개하며 아이폰7의 카메라로 다양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16가지 방법을 직접 가르쳐줬습니다.

제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이 아이폰7인데요. 사진에 있어서 ‘똥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카메라가 아깝다는 얘기를 친구들한테 종종 들어왔는데요. 애플에서 가르쳐주는 방법대로 사진을 찍어보기로 하고 출사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시작은 창대했으나 막상 독자님께 보여드릴 수 있는 만한 재밌는 사진을 찍기가 쉽지 않더군요. 그래서 몇 가지 기능 소개와 함께 원래 제가 가지고 있는 사진 몇 장을 함께 풀어드립니다. 주욱 보시고 원하는 기능을 따라해 보세요. 애플이 가르쳐준 스타일대로 잘 찍으면 잘 찍을 수 있습니다. 최소한 저보단 나으실 거라고 장담합니다.




How to shoot a close-up

클로즈업 사진 찍는 방법입니다. 10cm 간격까지 가까이 가서 탭 하면 포커스가 맞습니다. 화면 안 노란 상자 오른쪽에 뜬 햇빛 모양으로 밝기를 조절해서 찍으면 됩니다. 나름 따라하기 쉽습니다.

애플의 예시

제가 직접 찍었습니다.

How to shoot vertical Pano

수직 파노라마 찍는 방법입니다. 휴대폰을 일단 가로로 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카메라를 켜고 ‘파노라마’ 모드로 전환합니다. 그 후 가운데에 표시되는 노란 선에 맞게 카메라를 아래에서부터 위로 쭉 찍으면 되는데요. 쉽다고 생각하고 따라 해봤습니다. 그런데 왜 카메라가 끝나질 않죠? 당황했습니다. 허리가 부러지는 줄 알았습니다. 알고 봤더니 한쪽 땅에서부터 다른 한쪽 땅까지 모두 파노라마가 되었더군요.

애플의 예시

땅에서 하늘을 지나 다시 땅까지?;;

How to shoot without a flash

플래시 없이 사진 찍기는 쉽습니다. 카메라를 켜고 왼쪽 상단에 있는 번개 모양이 플래시 설정입니다. 자동모드로 해놓거나, 켜놓거나, 꺼놓으시면 됩니다.

How to shoot action

여행지마다 친구들이랑 다 같이 점프샷을 찍는 건 필수 코스죠. 다 같이 완벽하게 동시에 점프하는 사진을 찍기는 어렵습니다. 이럴 때 연사 기능을 활용하면 됩니다. 아이폰 카메라는 카메라 촬영 버튼을 1초 이상 꾹 누르면 그만큼 연사가 바로 찍힙니다. 사진을 쭉 찍어놓고 가장 마음에 드는 사진을 고르면 됩니다. 쉽습니다.

애플의 예시

발에 주목하세요.

How to shoot a selfie with the timer

일명 셀카를 찍을 때 타이머를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카메라 화면 위쪽 4번째에 있는 시계 모양을 선택해서 3초, 10초 중에 선택하면 됩니다. 따라하기 매우 쉽습니다. 하지만 셀카를 공개할 자신감이 없기에 혼자 간직하도록 하겠습니다.

How to capture a unique angle

사실 이 기능은 왜 소개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특이한 앵글로 사진찍기라는 데요. 아이폰7만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그냥 찍는 이의 감각을 믿고 맡기면 됩니다. 애플이 가르쳐주는 방법은 카메라 각도를 이리저리 돌려보거나, 아래에서 위쪽으로 찍어보길 추천합니다. 다리가 길어 보이는 각도라고들 하죠.

How to shoot stills while filming

동영상을 찍는 와중에 사진도 찍을 수 있습니다. 촬영하면서 사진으로도 남겨놓고 싶다면 동영상 촬영 중에 아래 빨간 버튼 왼편에 위치한 하얀 동그라미 버튼을 누르면 갤러리에 사진이 자동 저장됩니다.

애플의 예시

How to shoot with street light

길거리 불빛에서 사진찍기입니다. 보통 어둑어둑해지고 거리에 조명이 많아지면, 인물이 잘 보이지 않아서 최대한 밝기를 높여서 찍으려고 합니다. 하지만 애플이 가르쳐준 방법은 오히려 반대입니다. 플래시를 끄고 피사체에 포커스를 둔 후 밝기를 오히려 내려볼 것을 추천합니다. 훨씬 더 분위기 있는 사진이 나오네요.

How to shoot a bold and simple image

이번에도 특이한 사진을 찍는 법입니다. 찍고자 하는 사람과 대비되는 색상의 배경을 고르고, 그림자 각도를 조절하거나 밝기를 조정하고 찍습니다. 따라 해보면 할 수 있겠는데, ‘굳이’라는 생각이 드는 방법입니다.

각도를 옆으로 틀어보라면 뭐 이런 것 아닐까요.

다리가 길어보이게 찍으려면 찍어주는 사람의 고생이 필요합니다.

How to shoot during golden hour / How to shoot a sunset silhouette

두 방법 모두 해질녘에 사진 찍는 법을 가르쳐줍니다. 노을이 지기 시작하면 분위기는 좋은데, 그걸 사진에 채 담지 못할 때 아쉽죠. 이때도 애플은 밝기를 오히려 낮춰보라고 추천합니다. 피사체보다 노을에 집중해서 사진을 찍어보도록 유도하는 건데요. 실루엣만 찍어도 충분히 예쁜 사진이 나옵니다. 생각보다 따라하기 쉽습니다.

노을이 예쁜데 굳이 사람이 잘 나올 이유가 없습니다.

How to shoot a one-handed selfie

말 그대로 셀카 찍기입니다. 다들 설명 안 하셔도 잘하는 기능이리라 생각하고 지나가겠습니다.

How to edit a selfie

셀카가 프로필 사진으로 등극하기 위해선 엄청나게 진지하고 고민스러운 검토가 필요하죠. 대부분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데요. 아이폰 자체 기능으로도 사진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사진을 찍고 갤러리로 들어가면 사진 하단 휴지통 옆에 편집 아이콘이 있습니다. 사진 크기 조절에서부터 색감, 채도 조정 등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이건 ‘기본’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뜬금없지만 ‘VSCO’ 앱을 추천합니다.)

How to shoot a backlit subject

역광 사진 찍는 방법입니다. 뒤에서 빛이 많이 들어오면 인물이 잘 눈에 안 들어오게 찍히는데요. 이때 HDR 모드를 적용하면 좋습니다. 햇빛과 그림자 부분의 색감 차이를 더 뚜렷해지게 만들어서 역광임에도 분위기 좋은 사진이 나옵니다. HDR 모드는 카메라 상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feat. 동생

How to shoot a great portrait, How to shoot a group portrait

이 두 기능은 아이폰7+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같습니다. 카메라를 켜고 ‘인물 사진’ 모드로 전환합니다. 찍을 인물을 탭 하면 배경은 흐려지고 인물이 선명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kwondydy@bloter.net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모든 사람들을 좋아합니다. 콘텐츠·동영상·미디어·소셜을 담당합니다. facebook.com/kwondydy